이슬람교 - 통과의례, 이해,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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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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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슬람교
Ⅰ.이슬람교의 역사와 경전
1.역사적 배경
1)이슬람의 정의
2)역사배경
3)무함마드의 등장과 사회
2.경전(꾸란)
1)성전(지하드)
2)주요 개념
3)법
Ⅱ.이슬람의 생명의 기원
1.신에 대한 이해
2.인간에 대한 이해
Ⅲ.통과의례
1.탄생에 대한 이해
2.성장에 대한 이해
3.결혼에 대한 이해
4.고난에 대한 이해
5.죽음과 장례
Ⅳ이슬람교와 그리스도교의 차이점
Ⅴ참고문헌
▣들어가면서
기독교인 수가 점차적으로 줄어드는 반면 이슬람교 수가 점점 늘어가는 것을 본다. 둘 모두 유일신을 섬기지만 양 종교는 서로 양보할 수 없는 교리적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예수에 관한 것이다. 이슬람교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바로 엄격한 유일신 사상이다. 그리고 신은 눈으로 볼 수 없는 초월적인 존재이다. 그런데 기독교에서 ‘예수는’ 신이 인간의 모습을 하고 이 세상에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슬람에서 신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으며 무슬림은 예수를 신이 아닌 가장 훌륭한 예언자들 중 하나로 간주하고 있다. 바로 여기에 양 종교 간의 예수에 관한 견해의 차이가 있다. 양 종교는 갈등과 대립의 관계일 수밖에 없는가, 아니면 화해와 화합도 가능한가? 하는 것이다. 이에 이슬람의 역사, 경전, 이슬람이 말하는 신, 인간, 탄생, 성장, 결혼, 고난, 죽음 등에 관해서 알아보고, 논외로 그들의 음식문화도 좀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통해 기독교가 타종교에 대해서 무조건적인 배척과 오도된 이해관계가 아닌, 바른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전하는 것이 기독인들이 해야 할 몫인 것 이다.
Ⅰ 이슬람교의 역사와 경전
1.역사적 배경
1)이슬람의 정의
이슬람교는 무함마드(A.D. 570~632)에 의해 A.D. 7 세기경에 아라비아 지방에서 시작된 종교이다. 이슬람은 ‘신에 복종한다’는 뜻으로 ‘회교’ 라고도 하며 주로 서남아시아를 중심으로 널리 퍼져 있다. 이슬람교는 종교라기 보단 하나의 삶의 방식이다. 알라는 사람들에게 그의 창조와 존재의 목적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사람의 최종적인 운명, 모든 창조물 중에서 인간의 위치를 설명한다. 죽음 이후의 세계에서 사람들의 선행에 대하여 상급을 내린다는 것을 말한다.
2)역사배경
이슬람의 탄생 배경이 되는 아라비아인들은 유목민이었다. 이들은 지정학적 조건 때문에 낙타를 이용하여 교통수단으로 하면서 생계를 유지했다. 비가 오지 않는 곳이기 때문에 목초지를 옮기는 과정에서 부족 간의 충돌이 자주 일어났고, 그 과정에서 세력이 큰 부족이 상대 부족을 지배하거나 흡수했다. 유목생활을 하는 아랍인들은 다양한 신들을 섬겼다. 그들의 생명을 지배하는 것은 ‘시간’이나 ‘운명’같은 비인격적인 힘이라고 믿었다. William Montgomery Watt, Islam : A Short History, (Oxford Onewold Publication, 2002), p.9.
꾸란에서 “그들은 ‘있는 것은 이 세상의 생활뿐이다. 죽고 산다는 것뿐이다. 우리를 멸망케 하는 것은 다만 시간이다’라고 말한다. 그들은 아무 것도 모르며 그저 억측할 뿐이다.” 라고 말한다.(45:24) 유목생활을 하는 대부분의 아랍인들과는 달리, 메카에는 오아시스가 있는 곳은 아니지만, 정착민들이 마시기에 충분한 우물이 있었다. 이 메카는 아랍인들이 신성하게 여기는 입방체의 운석인 검은 돌, 즉 카바(Ka ba)를 둘러싸고 연례적으로 의례를 행하는 거룩한 도시로 점차 발전하여 활발한 상업도시가 되었다. 한편, 6세기 주변을 둘러싼 지정학적 상황은 시리아와 이집트가 비잔틴 제국의 일부로 서서히 복속되어 갔고, 이라크는 사산조 페르시아 제국의 일부로 흡수되었기 때문에 양대 제국의 틈바구니 속에서 인도로부터 지중해로 연결되는 기존의 무역 통로가 변경되어 대상(隊商)들이 메카를 경유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무역 통로를 통제하면서 엄청난 부를 획득하게 되면서 가난하고 약한 자들을 돌보는 유목민적 전통 윤리는 무너지고 상업적 이익에만 혈안이 되어갔다. 그 당시 거의 대부분의 메카 사람들은 쿠라이쉬 부족이었는데, 이들은 비잔틴 제국이나 그 밖의 영역에서 온 장인들로서 오랫동안 자리를 지켜 왔던 종족이었다. ibid.,p.11
AD 622년 7월에 다신교를 부정하고 일신교를 주장한 무함마드는 메카에서 추방당했고, 메카 북부 메디나 사람들은 그를 호의적으로 맞이하였다. 이 사건을 ‘헤지라’라고 하며, 이것이 이슬람력의 기원이 되었다.
3)무함마드의 등장과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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