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트랜드 테마파크

 1  여가트랜드 테마파크-1
 2  여가트랜드 테마파크-2
 3  여가트랜드 테마파크-3
 4  여가트랜드 테마파크-4
 5  여가트랜드 테마파크-5
 6  여가트랜드 테마파크-6
 7  여가트랜드 테마파크-7
 8  여가트랜드 테마파크-8
 9  여가트랜드 테마파크-9
 10  여가트랜드 테마파크-10
 11  여가트랜드 테마파크-11
 12  여가트랜드 테마파크-12
 13  여가트랜드 테마파크-13
 14  여가트랜드 테마파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가트랜드 테마파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가트랜드

목차
서론
1) 여가트랜드의 변화
2) 테마파크의 정의
3) 테마파크의 현황 및 트랜드
본론
1) Garden형 테마파크
2) Amusement형 테마파크
3) Theme형 테마파크
4) 시사점 도출 및 트랜드 분석
결론
1) 앞으로 트랜드 분석 및 느낀점
여가트랜드의 변화
수직적 사회적 관계
경제적 풍요로움
건전하고 유익한 공간창조
정신적 풍요로움
펀(fun)& 창의(creativity)
여가트랜드의 변화로는 주 5일 근무제 확산과 함께, 과거 오로지 일에 매달릴 수 밖에 없었던 기성세대와는 달리 오늘의 젊은 세대들은 어느 정도 경제의 풍요로움을 느끼면서 여가시간을 활용, 인생의 가치를 음미하고 생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는 여건이 되었는데, 이와 같은 현상으로 인해 인간소외가 나타나고 지나친 쾌락적, 향락적으로 변한 여가생활에 따라, 이를 건전하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는 놀이 문화공간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가족이 다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휴식, 즐거움, 스릴, 모험이 있는 그리고 무엇보다 재미있는 놀이문화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저희 홍일점은 테마파크공간이 이러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테마파크의 정의
일반적으로 주제공원(Theme Park)은 놀이공원(amusement parks)를 연상하게 된다. 이러한 연상작용은 대부분의 국내 주제공원들이 놀이공원 중심의 시설구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국내 주요 10여개 주제공원 중 한국민속촌과 대전엑스포 과학공원 등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놀이공원으로 분류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협의의 주제공원의 개념으로 주제를 놀이시설의 제공으로 제한하여 조성한 사례들이다. 그러나 많은 선험연구에서는 주제공원을 보다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다.
미국의 주제공원산업은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와 시설 및 방문객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이미 성숙기에 도달하였지만 더욱더 성장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 실시하고 있다. 61개국 3,400여 회원사를 가지고 있는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musement Parks and Attractions(IAAPA)에 따르면, 미국에 약 600여개의 크고 작은 주제공원과 놀이공원이 있으며, 2억 6천만명의 방문객으로 약 50억 달러의 매출액을 나타내고 있는 데 이는 전세계의 약 63%에 달하는 수치이다. 1955년 디즈니랜드가 기존의 파크들과 차별화된 주제를 가지고 65에이커(acre)의 면적에 $50million의 예산을 들여 대규모의 시설을 개장하면서, 상업적 성공을 거두자 기존의 Amusement Park들도 점차 테마파크로 변신하게 되었다.
이런 변화가 생기면서 여러 연구에서 테마파크에 관하여 논하였고 이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몇가지 개념정의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Carmeron (1981) : 만국박람회로부터 놀이공원, 정부나 지역박람회, 박물관, 동물원 등 사회문화적 특성을 지녔거나 기타 비영리 시설의 관광산업
② The Urban Land Institute (1981) : 특별하게 창출된 환경과 분위기 속에서 운영되는 가족위주의 놀이공원으로 그 속에서는 독특한 역사적 배경물, 과거역사 속의 형태로 복원된 마을, 유서깊은 철길, 전문박물관, 전문쇼핑센터 등을 소재로 특별한 주제를 창출한 놀이공원
③ Vogel (1984) : 단순히 놀이시설 티켓이나 음료수를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라 즐거운 경험을 판매하는 사업
④ Preyer (1995) : 주제공원은 관광객에게 새로운 형태의 여가를 제공해 주는 인공적인 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