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세례파의 예배 - 예배유형연구세미나

 1  재세례파의 예배 - 예배유형연구세미나-1
 2  재세례파의 예배 - 예배유형연구세미나-2
 3  재세례파의 예배 - 예배유형연구세미나-3
 4  재세례파의 예배 - 예배유형연구세미나-4
 5  재세례파의 예배 - 예배유형연구세미나-5
 6  재세례파의 예배 - 예배유형연구세미나-6
 7  재세례파의 예배 - 예배유형연구세미나-7
 8  재세례파의 예배 - 예배유형연구세미나-8
 9  재세례파의 예배 - 예배유형연구세미나-9
 10  재세례파의 예배 - 예배유형연구세미나-10
 11  재세례파의 예배 - 예배유형연구세미나-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세례파의 예배 - 예배유형연구세미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 목 : 예배유형연구세미나
재세례파의 예배
Ⅰ. 들어가는 말
역사적으로 기독교 교리의 완벽함이 없다는 차원에서 볼 때 종교적인 선입관을 버리고 개혁주의적 입장에서 바라본 제세례파운동은 충분히 재고 될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오늘날 교계는 기독교적 교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수와 진보의 갈등은 계속되어지고 있다. 진보는 진보대로 학술적인 연구를 하고 발전시킴으로 학적인 정보를 비축한 것이 사실이지만 보수는 진보만큼의 연구와 성과를 찾아보기 어렵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보수는 진보를 쉽게 이단시하지 못할 것이고 진보는 보수를 극단시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재세례파운동의 기원과 형성, 예배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들이 주장하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펴는 글
1. Anabaptist 운동의 기원과 형성
1) 재세례파운동의 어원
초기의 기원과 언어적 의미를 볼 때 제세례파의 용어는아나뱁티스트란 말로 헬라어Αναβαππισμ(Anabaptist)에서 기원한 라틴어로다시 세례를 받는 자를 의미한다. 이 말은 원래 루터(Luther)와 쯔빙글리(Zwingli)가국가교회로부터 이탈하였던 개신교도들을 지칭하는 용어였으나 반대자들은 이 것을 경멸의 뜻으로 사용하였다. 또 다른 어원으로 제세례파는 그리스어로Anabaptismos(rebaptism)에서 파생한 라틴어이다. 이 단어는 독일어(Wisdertaufer)로제세례를 베푸는 자라는 뜻이다. 이러한 명칭은 유스티니안 법전(Codex Justiniaus: 534)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제세례파라는 이름을 처음 붙인 사람은 쯔빙글리라고 윌이엄에스텝(William R. Estep)은 말하고 있다. Frankin H. Littel, The Anabaptist view of the Church, (Boston: Staking, 1958), 17-26.
그 이유는 재세례파들이 종교 대혁자들로부터 분리된 원인에서 그 답을 조금 얻을 수 있고 그들이 루터나 쯔빙글리로부터 신임을 받았던 동지였다. 그들이 제세례자로 돌아서게 된 것은 국가권력에서부터 분리되어 자유로운 단체를 형성하려는 것이나 합리주의적 교리비판과 철저한 평화주의를 추구하고 전쟁을 거부하기만을 위한 것은 아니지만 이들은 성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하여 성서주의와 천년왕국적 유토피아주의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한편 베인톤(R. H. Bainton)교수는 제세례파를 교회개혁의 좌익이라고 불렀고, 윌리엄에스텝은급진종교개혁이라고 불렀다. 홍치모 외 공저,『급진종교새혁사상사』(서울: 느티나무, 1992), 9-10.
하지만 제세례의 교회사적 어원을 보면 소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세례는정통교회에서 시행된 것이어야만 타당한 것으로 생각하였고, 서방 교회에서는세례의 원리를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는 것에 기원을 두었다. 그러나 이단들에 의해 세례 받은 자들도 교회에 출석하는 자는 그 세례를 인정해 줄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제기 되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 번의 대회를 열었는데 한번은 이코니움에서, 또 한번은 브리기아의 시나다에서 열렸는데 결론은 이단이 준 세례는 부당하다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이 문제는 다시 소아시아로부터 아프리카로 옮겨졌고 터툴리안은 로마교회의 행위를 반대하였으며 아시아교회 회의 결정을 따르게 되었으며 로마의 감독인 스데반은 소아시아, 갑바도기아, 갈라디아, 길리기아 등의 감독을 출교시켜 그들에게 재세례파라는 명칭을 붙여줬다(주후 253), John Mcclincock and James Surong,Anabatist,Cyclopedia Biblical, Theological an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