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비평] 멜로 장르 분석

 1  [장르 비평] 멜로 장르 분석-1
 2  [장르 비평] 멜로 장르 분석-2
 3  [장르 비평] 멜로 장르 분석-3
 4  [장르 비평] 멜로 장르 분석-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르 비평] 멜로 장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멜로의 시대적 특징
1) 1960년대
60년대에 들어와 가족 멜로드라마는 한국영화의 주류 장르로 등장했다. 코미디, 멜로드라마가 가장 유행하면서 두 장르는 융합되기 시작한다. 또한 미워도 다시 한 번과 같은 불륜의 사랑도 나타나기 시작했다. 여러 가지 멜로드라마가 시도 되었다.
2) 1970년대
70년대에 들어 우리 멜로영화계는 TV의 전국적인 보급과 유신체제하의 가혹한 검열로 인해 침울하고 위축된 시기를 맞게 되었다. 따라서 멜로드라마도 이런 암흑 시기로 인해 표현의 자유를 침해당하고, 지나치게 소비적이고 상업적인 흐름으로 진행되어 갔다.
한편, 이 시대에는 에로틱 호스티스물의 영화를 많이 만들어 졌는데, 이는 급속도의 경제성장의 그늘에서 소비적이고 향락적인 허울에 밀린 소외된 대상의 모습을 주인공으로 사회와 삶 자체에 대한 냉소적 시각을 담고 있는 것이었다.
3) 1980년대
80년대에 들어 한국 멜로드라마는 또 한 번의 큰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70년대에 영화에 대한 정책적 통제가 마구잡이식 영화의 검열을 통해 폭 넓은 표현의 다양성을 가로막았던 것에 비해 80년대에 들어서서는 제5공화국의 출범과 함께 표방했던 개방적 민주사회에로의 방향전환을 힘입어 영화 제작에도 보다 자유로운 분위기가 마련되었다.
이는 경제, 정치적 내용의 영화들을 많이 만들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그 속에서 멜로 드라마는 주춤했다. 하지만 순애보적 사랑을 고수하는 멜로들이 있었다. 1986년~87년이라는 한국 현대사의 격동기를 비껴난 듯, 고풍스러우리 만큼 순정한 영화들도 있었다.
4) 1990년대
여성용 장르라고 불리는 전통적 한국의 멜로드라마에서 여성 잔혹사적 관점의 내러티브,즉 비극적 운명 속에 갇힌 여주인공의 인생유전 드라마, 관음 적 시선의 여배우 몸 전시를 주로 내세운 멜로드라마 공식은 1990년도 초에도 흔적을 남긴다.
그러다 [결혼이야기]를 필두로 1990년대 전반을 풍미한 여, 남 격돌 로맨틱 코미디가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었다. 로맨틱 코미디의 붐은 수그러들면서 1990년대 후반부터는 IMF 사태로 특징지을 수 있는 경제 대란 속에서 거리를 내몰리는 슬픈 한국의 초상을 반영이라도 하듯 흠뻑 눈물을 적셔야만 직성이 풀리는 복고풍 멜로가 양산되었다. 복고풍 정서의 멜로드라마가 특수효과나 신세대식 소통법이라는 새로운 옷을 입고 다시 돌아온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