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

 1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1
 2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2
 3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3
 4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4
 5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5
 6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6
 7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7
 8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8
 9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9
 10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10
 11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11
 12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12
 13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13
 14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14
 15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15
 16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공회의 사회선교와 사회복지정책과 특성
Ⅰ. 성공회
1. 세계 성공회의 역사와 전통
세계 성공회는 전 세계 160여 개국에 37개의 독립적이고 자치적인 지역 관구 교회로 이루어져 있으며 신자는 약 7000만 명 정도이다.
성공회는 지역적으로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175년경 이미 영국에 교회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따라서 성공회의 기원은 초대교회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후 성공회는 6세기에 로마교회와 병합되어 발전을 거듭해 오다가 16세기에 대전환을 맞는다. 당시 유럽을 휩쓸고 있던 종교개혁의 파장은 영국에도 큰 영향을 주어 루터가 주도한 독일(루터 교 탄생), 칼빈이 주도한 스위스(장로교 탄생)와 더불어 영국은 3대 종교개혁의 온상이 된다. 바로 이 개혁의 과정 속에서 성공회는 몇 가지 중요한 신앙적 특성을 형성했다.
첫째, 중용(中庸)적인 신앙이다.
당시 루터교와 장로교가 극단적인 개혁의 노선을 추구했다면 성공회는 이와는 달리 중요의 입장 에서 구교와 신교 사이의 극단적인 것을 지양하고 서로의 장점을 포용하려는 전통을 세웠다. 이러한 전통은 오늘날 세계교회 일치운동 (에큐메니칼 운동)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둘째, 성서와 함께 하는 신앙이다.
무릇 모든 교파가 성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성공회는 일찍부터 누구나 성서를 읽을 수 있도록 고대 영국시대와 14세기에 라틴어 성서를 영어로 번역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16,17세기에는 영어 성서를 번역하는 빛나는 기록을 낳았다. 그 유명한 흠정역 성서(King James Version)는 성공회 전통의 산물이다.
셋째, 초대교회의 신앙이다.
성공회는 최초의 교회분열인 동서교회 (로마교회와 정교회)의 분열 이전의 초대교회의 신앙을 지킨다. 그래서 성공회는 공적인 신앙고백으로 교회 분열 이전의 모 든 교회가 같이 고백한 사도신경과 니케아신경을 보유하고 있으며, 초대교회의 예배형태인 말씀과 성만찬이 하나로 어울린 성찬례(미사)를 통해 하느님을 예배한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성공회는 두 단계의 발전과정을 통해 세계 성공회를 형성하고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 첫 단계는 17세기 영국에서 출발한다. 성공회는 호주와 캐나다,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그리고 미국 등 영국의 식민지에 세워지면서 퍼지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18세기에 이르러 두 번째 단계를 맞이하였다. 18세기에는 성공회가 거의 모든 세계에 세워지는데 이는 영국, 아일랜드, 스코틀랜드, 그리고 웨일스 성공회의 선교 적 노력이 낳은 결과였다. 성공회는 성서에 근거하며, 전통과 학문과 이성에 의해 재해석되는 가톨릭적이고, 사도 적인 신앙을 지켜왔으며 지금도 이를 선포하고 있다.
2. 대한성공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