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

 1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1
 2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2
 3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3
 4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4
 5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5
 6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6
 7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7
 8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8
 9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9
 10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10
 11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11
 12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12
 13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13
 14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14
 15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고서
제 목 : 예배의 역사
현대목회
목 차
Ⅰ. 서론
Ⅱ. 예배(기독교예배)의 개념
Ⅲ. 예배(기독교예배)의 역사
1. 족장시대의 예배
2. 율법시대의 예배
3. 회당예배
4. 예수님 시대의 예배
5. 사도시대의 예배
6. 초대 교회의 예배
7. 중세 교회의 예배
8. 종교개혁시대의 예배
Ⅳ. 결론
* 참고 문헌
Ⅰ. 서론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교회의 예배는 오늘 시대에 맞게 변화되어야 한다는 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추구할수록 요청되는 것은 예배의 본질과 원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이다. 역사를 통해 우리는 많은 것을 배우고 예측 할 수 있다. 이것은 예배의 분야에도 적용된다. 오늘 교회의 예배는 수 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 형식과 장소 등은 계속해서 바뀌었지만 말이다. 그러기에 예배연구를 위해서 한 부분을 파편처럼 떼어내어 연구할 수는 없다. 예배의 시대별 역사와 그 발전을 살펴보는 것은 오늘 예배에 대한 올바른 진단과 계획 그리고 앞으로의 바른 변화를 위해서는 필요하다.
여기서는 오늘 예배갱신을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예배의 역사를 고찰하는 것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따라서 각각의 시대의 예배역사 중에서 중요한 특징을 언급할 것이다. 예배의 역사와 발전을 살펴보기에 앞서, 예배의 개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예배(기독교예배)의 용어와 개념
예배란 지극히 높고 거룩하신 하나님께 몸과 마음과 정성과 목숨을 다 기울여 경배하는 가장 경건된 하나의 의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배의식은 교회사적 입장에서 볼 때 매우 다양한 형태로 오늘날까지 지속되어 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일률적으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정의를 내리기보다는 성경을 중심으로 예배의 뜻을 찾아보는 것이 바람직한 일일 것이다. 예배란 말이 성경에 여러차례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영광 돌려드리는 표현으로서의 예배란 용어가 가지는 뜻을 살펴보겠다.
1. 구약적 용어 정의
1) “아바드”는 일하다, 노동하다, 섬긴다 등의 뜻이다. 이 말은 본래 육체적 노동이나 노예나 종들의 봉사를 의미하는 것이 었으나, 종교적 의미와 행위가 포함되면서 제물을 드리는 봉사와 레위인들의 회막에서의 봉사를 의미하게 되었다. 정장복, 예배와 개론,(서울:종로서적,1985), 7-8.
2) “샤하”는 머리를 숙이는 것, 굴복하는 것, 자신을 엎드리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종교적 숭배, 순종, 봉사의 개념과 마음과 몸의 존경을 표시하는 태도이다.
3) “카보드”는 무게, 존귀함, 명성의 뜻을 나타내는 말로 구약 성경에서 이 말ㅇ느 광채로 인한 밝음을 나타낸다. 또한 하나님과 관련해서 사용될 때에는 하나님의 본질적인 가치와 위엄한 영광을 나타나는 것이다. 정인찬 편, 성서대백과 5권,(서울:기독지혜사,1980), 770.
2. 신약적 용어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