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

 1  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1
 2  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2
 3  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3
 4  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4
 5  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5
 6  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6
 7  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7
 8  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8
 9  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9
 10  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10
 11  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11
 12  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스트레스 질문지와 스트레스 대처방법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 생활의 어려움에 대한 반응으로 일어나는 심리적, 신체적 긴장상태
▶스트레스의 원인은 무엇인가?
스트레스의 원인을 일컬어 스트레서 혹은 유발인자(trigger)라고 합니다.
- 생물학적 요인 : 신체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과 과도한 활동 따위
- 환경 상태 : 소음, 혼잡, 빈곤, 자연재해
- 생활 상태 : 친한 친구의 죽음, 낯선 집단에 들어가는 일
- 행동 : 흡연, 나쁜 식사 습관 따위
- 인지활동 : 시험, 컴퓨터 게임 등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애쓰는 과정
외적 원인 : 소음, 강력한 빛, 열, 한정된 공간과 같은 물리적 환경, 무레함, 명령, 타인과의 격돌과 같은 사회적 관계, 규칙, 규정, 형식과 같은 조직사회, 친인척의 죽음, 직업상실, 승진과 같은 생활의 큰 사건, 통근 등 일상에서의 복잡한 일 등.
내적 원인 : 카페인, 불충분한 잠, 과중한 스케쥴과 같은 생활양식의 선택, 비관적인 생각, 자신을 혹평함, 과도한 분석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 비현실적인 기대, 독선적인 소유, 과장되고 경직된 사고와 같은 마음의 올가미, A형 완벽주의자, 일벌레 등의 개인적인 특성.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테스트 - A형 유형 검사
A형 유형의 성격
휴가도 잘 안갈 뿐만 아니라 어쩌다 휴가를 떠나면서도 일거리를 가져가야 안심이 되는 사람. 가족들과 재미로 고스톱을 칠 때도 꼭 이기려고 하는 사람. 다른 사람이 천천히 말하는 것을 도저히 참지 못해서 말이 끝나기도 전에 끼어들고 마는 사람, 길을 갈 때도 다른 사람이 앞에 걸어가면 답답해서 앞질러 가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 과연 당신을 어떤 사람인가. 만약 방금 언급한 내용들이 자신의 얘기라고 생각되는 사람들은 건강을 조심해야 할 것이다.
A유형 성격으로 불리는 이 성격유형을 스트레스나 건강과 관련해서 가장 많이 연구된 성격유형을 것이다. 심장병 전문의인 Friedman과 Roseman은 병원의자들이 유독 앞 모서리만 닮아 있다는데 관심을 두고 환자의 행동들을 유심히 관찰한 결과 심장병 환자들에게 많은 A유형이라는 행동유형을 발견해냈다. 이 병원에 오는 환자들은 의자에 깊숙이 편안하게 앉지를 못하고 의자 앞부분에만 살짝 걸치듯 앉는 경향이 있었고 이런 환자들의 대화내용을 주로 시간, 일, 성취 등에 집중되어 있었다.
이 성격의 특징은 항상 시간에 쫒기는 듯 조급하고 참을성이 없으며,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공격적이고 적대적이 되고, 경쟁적으로 성취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A유형은 스트레스에 매우 취약한 성격으로, 이 성격의 사람들은 심장질환에 걸리거나 일찍 죽을 확률이 높다. 그러나 A유형의 성격을 가졌다고 해서 모두 심장질환으로 조기에 사망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A유형인 사람 전체를 동질집단을 보기 어렵다. 실제로 A유형의 성격을 두 유형으로 구분되었는데, 한 유형을 건강한 성취 욕구를 나타내며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방식으로 경쟁하는 반면에, 다른 유형을 매우 성급하고 적대적이고 과도하게 경쟁적이어서 건강상의 위험뿐만 아니라 사회적 심리적 문제를 경험할 가능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장질환에 특히 취약한 유형을 후자로서 그 중에서도 적대감 요인이 심장질환을 촉진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적대감이란 타인에게 부정적인 견해를 취하고 더 높은 수준의 분노와 적대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향성을 말한다. 적대적인 사람들은 자신뿐만 아니라 삶의 여러 영역에서 자주 무력감을 느끼며 삶의 변화를 성장의 기회로 보기 보다는 위협으로 지각해서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경험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