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 조사 - 광주 장애우 인권문제 연구소, 요한 알코올 상담센터

 1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 조사 - 광주 장애우 인권문제 연구소, 요한 알코올 상담센터-1
 2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 조사 - 광주 장애우 인권문제 연구소, 요한 알코올 상담센터-2
 3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 조사 - 광주 장애우 인권문제 연구소, 요한 알코올 상담센터-3
 4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 조사 - 광주 장애우 인권문제 연구소, 요한 알코올 상담센터-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 조사 - 광주 장애우 인권문제 연구소, 요한 알코올 상담센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 조사
- 광주장애우인권문제연구소
- 요한알코올상담센터
제가 조사한 기관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와 요한알코올상담센터입니다. 두 기관은 모두 제가 교육을 받고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고 있는 곳이며, 각각 그 분야에서 인정을 받고 있는 곳입니다.
먼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는 서울에서 만들어져 광주까지 내려온 단체입니다. 이 단체는 광천터미널 뒤에 내일신문 건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단체 홈페이지에 기재된 소개 글입니다.
장애인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지닌 우리 사회의 구성원입니다. 장애인은 더 이상 고립과 배척의 대상이 아니며, 보호와 재활의 객체도 아닙니다. 장애는 더 이상 개인의 불행이 아니며, 개인적 조건과 사회적 환경의 역동적인 관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재개념화 되어야 합니다. 장애인은 장애를 이유로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및 문화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차별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1987년 이후 한국 장애인 권익신장에 기여해 온 “(사)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의 정신을 계승하여 광주지역 장애인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 "광주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장애인의 권익은 장애를 가진 당사자뿐만 아니라 비장애인 공동 관심과 참여를 통해 옹호될 수 있습니다. 장애인의 인권은 민간과 정부의 대화와 협력을 통해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광주지역 장애인의 권익옹호와 인권확보는 당면한 문제의 시의적절한 해결뿐만 아니라 사회구조 개혁과 시민의식의 변화를 통해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광주지소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장애인권익신장을 위한 정책운동에 주력할 것입니다.
정책의제 선정, 정책형성 및 결정 과정 등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뿐만 아니라, 각 정책이 본래의 목표에 적합하게 집행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감시하고자 합니다. 특히, 광주광역시 및 각 기초자치단체의 장애우 관련 정책 개발과 정책집행에 주목할 것입니다. 또한, 국가 수준의 장애우 관련 정책결정에 있어서 우리 지역의 특성과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1. 연구소는 인권확보운동을 합니다.
국제연합의 장애인 인권선언 및 한국장애인인권헌장에서 천명한 장애인의 인권이 우리 지역에서 구현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 관련 전문가 및 장애인 당사자의 인권 의식 함양을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