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연구 - 탈북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관한 연구

 1  북한이탈주민연구 - 탈북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관한 연구-1
 2  북한이탈주민연구 - 탈북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관한 연구-2
 3  북한이탈주민연구 - 탈북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관한 연구-3
 4  북한이탈주민연구 - 탈북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관한 연구-4
 5  북한이탈주민연구 - 탈북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관한 연구-5
 6  북한이탈주민연구 - 탈북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관한 연구-6
 7  북한이탈주민연구 - 탈북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관한 연구-7
 8  북한이탈주민연구 - 탈북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관한 연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이탈주민연구 - 탈북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탈북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관한 연구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1. 탈북대학생에 관한 선행연구 wrap middle right container eDiv
2. 탈북대학생의 개념 및 현황
Ⅲ. 탈북대학생의 진로 선택
1. 대학교 전공
2. 졸업 후 진로
Ⅳ. 결론
◆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국내 입국 북한이탈주민의 수가 증가하면서 초기에는 남한사회적응문제에 주로 한정돼있던 연구들이 청소년, 여성, 대학생 등 대상별로 사회적응, 직업, 교육 등에 대한 다양한 주제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 한 것은 탈북 청소년과 대학생에 관한 연구가 부쩍 늘었는데 이는 그 만큼 전체 북한이탈주민의 증가도 있지만, 무엇보다 청소년과 청년 등 20~30대 젊은 세대의 비율이 60%에 육박하면서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을 반증한다.
지금까지의 탈북 청소년이나 대학생 등에 관한 연구는 주로 적응에 관한,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적응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지만 최근 들어 이들의 진로나 직업의식 등에 관한 연구도 서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최근 연구들의 흐름에 힘입어 탈북청년, 특히 그 중에서도 대학생의 진로와 그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Ⅱ.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1. 탈북대학생에 관한 선행연구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기존 연구는 주로 남한사회 적응 실태와 정착 과제를 다루는 연구들이 많다(윤인진, 2007. 홍순혜 외, 2010). 연구 대상과 관련해서는 탈북 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압도적인데 대표적인 연구 주제는 주로 탈북 청소년들의 사회화와 사회적응 문제를 다룬다. 탈북청소년의 학교 적응실태(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07), 사회화 과정(이정우,2006), 사회적 지지의 취약성(박윤숙·윤인진,2007) 등이 분석되었다. 우양재단·북한이탈주민학회 공동주최. 2011. “2011 탈북청년포럼: 사회적 시민으로 거듭나기 (이해진)
최근에 북한이탈 청소년의 진로실태와 정책방안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으며, 교육과학기술부가 초중고 탈북 청소년 교육현황을 조사하고 진로와 진학을 지원하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탈북 청년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삼은 연구들은 이전까지 거의 불모지에 가까운 분야였으나, 최근에 대학생활경험, 학교적응, 취업,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석사학위논문들이 나왔다(권나혜,2006. 고강섭,2011. 박선민,2011). 이 외에도 다양한 연구들(김태동, 2010. 김형태,2008. 남북문화통합교육원,2005. 박윤숙,2008. 서미옥·김현아,2003. 양영은·배임호,2010. 엄경남,2001. 윤지혜·오영림,2010. 이기영,2002. 이향규,2007. 전익수,2001. 최명선·최태산·강지희,2006)이 나오면서 탈북청소년 중 대학생 신분인 탈북대학생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조영아와 전우택(2004)의 연구에 의하면, 탈북 청소년들의 대학입학 동기는 남한 전체의 학력 중시 풍조의 영향, 학연을 맺을 필요성, 새로운 공부를 하고 싶은 동기였다. 반면, 이들의 어려움은 학업과 정보습득 상 능력의 한계, 인간관계의 어려움, 타인의 도움을 청하는 어려움, 학업과 경제적 활동을 병행해야 하는 어려움, 심리적인 어려움, 미래와 취업에 대한 걱정, 자기만의 정체성 형성의 어려움 등 어려움이 상당수다. 우양재단·북한이탈주민학회 공동주최. 2011. “2011 탈북청년포럼”, 탈북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과 진로의식 연구: 대학교육의 현황과 과제 (채정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