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실습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

 1  성인간호학 실습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1
 2  성인간호학 실습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2
 3  성인간호학 실습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3
 4  성인간호학 실습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인간호학 실습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
1. 병동 임상실습 중 언어적, 비언어적 치료적 의사소통이 잘 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61병동에 있는 간호사 선생님들은 거의 환자분과 혹은 보호자들과의 치료적 의사소통이 잘되고 있었지만 특별히 소개하고 싶은 예가 하나 있다. 바로 나의 실습 첫째 주 목요일 담당 간호사 선생님이 하셨던 치료적 의사소통이다.
목요일에는 그 전날 많은 환자들이 퇴원했기 때문에 침상이 많이 비어있었던 날이었다. 그래서인지 응급실에서 오는 환자분이나 혹은 중환자실에서 오는 환자분 그리고 새로 입원하는 환자분들이 매우 많았었다. 그래서 입원 안내하랴 활력징후를 재랴 정말 바빴는데 특히 그것을 책임지고 안내해야하는 담당선생님은 매우 바쁘셨다. 그런데도 한 응급실에서 올라오신 환자분이 아직까지 너무 당황스럽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지 못해서 우왕좌왕하고 있자 먼저 다가가서 친절히 환자분께 입원안내와 입원생활하려면 필요한 것 등을 설명해 주시며 환자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셨다. 그리고 환자분이 불안하고 갑작스러운 상황 때문에 조금 공격스럽고 퉁명스럽게 대꾸를 하고 따지듯이 물었는데도 간호사선생님께서는 온화한 표정과 경청을 통해 대상자의 말에 집중하며 이러이러한 이유로 필요한 행위라고 불편하시더라도 협조 부탁드린다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갑자기 응급실에 오시게 되고 또 입원도 하시게 되어서 많이 놀라셨죠?”라며 환자와의 공감을 형성하며 이제 병원에서 예후를 지켜보면서 열심히 간호해드리겠다고 말하자 환자분도 불안했던 마음이 많이 완화되셨는 듯 방금은 미안했다고 말하면서 잘 부탁드린다고 말씀하셨다.
이런 상황을 보자 만약 환자분이나 보호자분이 퉁명스럽게 대하셔도 내가 먼저 그 상황과 그 분들의 정서를 이해하고 포용하면서 오히려 상냥하게 대한다면 대상자가 처한 상황에 적응하지 못할 때 큰 도움과 정서적인 지지를 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2. 병동 임상실습 중 환자 및 보호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둘째 주 이브닝 실습을 하던 중 어싸인 환자인 75세 남자 이○○씨께서 자꾸 코에서 피가 난다고 호소를 하셨다. 그래서 6시경 환자분과 함께 이비인후과로 코를 진찰하러 같이 모시고 갔다. 이비인후과 의사선생님과 환자분과의 대화를 통해 위관을 삽입할 때 코에 상처가 났으며 그것을 제거하고 난 후부터 출혈이 계속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후 의사선생님께서는 핀셋과 석션기, 라이트 등을 통해 환자의 코를 이리 저리 뒤지기 시작하였다. 환자분께서는 처음에 아프다고 살살해 달라고 말씀하셨는데, 의사선생님께서는 “나도 다 알고 안 아프게 하고 있는거에요.”라고 말씀하시면서 환자의 말에 경청하지 않고 상투적으로 대답하였다. 그리고 나서도 계속 통증을 느끼는 환자의 코를 진찰하셨다.
그 후 의사선생님께서 환자분께 “코에 피가 나서 피 멎을 때 까지 뭐 좀 넣을게요.”라고 말씀드리며 무엇을 삽입하는지 등 처치에 대한 아무런 정보도 제공하지 않고 바로 엄지손톱만한 크기의 스펀지를 윤활제를 바른 후 코에 핀셋으로 끼워 넣기 시작했다. 환자는 몹시 고통스러워하며 왜 자꾸 아프게 하느냐, 안한다고 소리치시며 의사선생님의 팔을 치셨고, 결국 스펀지는 다시 빠지고 말았다. 그러자 의사선생님께서는 “이거 안하면 코피 안 멎어요.”, “이거 내 좋으라고 하는 것도 아닌데 좀 참아 봐요.”라며 처치와 관련하여 협박과 충고를 하면서 나에게 환자를 움직이지 못하게 잡고 있을 것을 지시한 후 다시 코에 그것을 삽입하려고 하셨다. 그러자 환자분께서 “아니 송곳을 왜 자꾸 아프다 카는데 쑤시노!”라고 소리 지르시며 발버둥 치셨다.
의사선생님께서는 그제야 스펀지를 환자가 볼 수 있게 보여주며 “이거 송곳 아니에요.”라고 처치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면서 “이거 안하면 피 안 멎어요.”라며 통증을 참을 것을 충고하였으나 환자분께서는 계속 처치를 거부하셨다. 그러자 의사선생님께서는 “됐어요. 주치의한테 환자거부라고 할게요.”라고 말씀하시며 “알겠으니까 가세요.”라며 환자의 대답을 거부하고 비난하면서 환자를 다시 돌려 보내셨다.
3. 치료적 의사소통이 잘 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경우, 원인을 분석하고 협력 방안을 제시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