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종합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비교분석

 1  [유통] 종합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비교분석-1
 2  [유통] 종합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비교분석-2
 3  [유통] 종합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비교분석-3
 4  [유통] 종합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비교분석-4
 5  [유통] 종합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비교분석-5
 6  [유통] 종합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비교분석-6
 7  [유통] 종합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비교분석-7
 8  [유통] 종합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비교분석-8
 9  [유통] 종합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비교분석-9
 10  [유통] 종합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비교분석-10
 11  [유통] 종합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비교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통] 종합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유통시장 현황

본론
Ⅰ. 종합할인점
1. E-Mart
-업태특성
-매장운영
-상품
2. 롯데마트

Ⅱ. SSM (슈퍼 슈퍼마켓)
1. GS슈퍼마켓
2. LOTTE Super
3. 대표적 SSM 비교

Ⅲ. 종합할인점과 SSM 비교

결론
본문내용
신세계 이마트를 비롯한 주요 대형사들은 시장 주도권 장악을 위해 2005년 현재까지 꾸준히 점포를 늘려 사당 50~80여개의 다점포망을 구축한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토종기업과 외국사간의 한 판 격돌이 불가피한 상황이며 경쟁력이 약한 기업의 인수․합병도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할인점시장의 급팽창에 따라 포화상태 여부를 둘러싼 논란도 더욱 거세지고 경쟁 격화로 인한 성장성 둔화도 불가피해지고 있다. 국내 할인점의 적정 점포수는 인구 20만명을 기준으로 할 때 200~250여개로 분석되기 때문에 사실상 과포화상태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할인점들은 한편으론 시장 선점차원에서 몸집 불리기를 밀어부치면서도 성장성 한계를 뛰어넘어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한 다각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 중 PB(자체 상표)상품 판매는 할인점이 가장 비중을 두고 있는 분야다. 이밖에 기존의 대형 매장 일변도에서 벗어나 슈퍼스토어 개념을 적용한 새로운 방식의 할인점도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해외 진출, 업태 전환 등 사업 다변화도 조만간 가시화될 전망이다. 또한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할인점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차세대 유망사업으로 평가받는 SSM(Super Supermarket)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유통업체들의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들도 잇따라 SSM시장에 뛰어들거나 강화하고 있다. 그랜드마트는 할인마트 중심에서 SSM 중심으로 사업방향을 수정한다는 계획이다. 그랜드마트는 최근 신당점을 SSM으로 리뉴얼한 것을 시작으로 내년 서울 김포와 충청권 등에 SSM 10여 곳을 오픈할 예정이다. 홈플러스도 내년 수퍼익스프레스 점포를 23개 출점할 계획이다. 기존 점포들의 영업실적이 호조를 보임에 따라 당초 계획보다 8개점이나 늘려 잡은 것이다. LG유통은 97년부터 일찌감치 SSM 부문에 사업역량을 강화해 성공한 케이스. LG 유통은 내년에 10여 개 점포를 오픈할 계획이다. 올 3월 한화유통을 인수한 롯데슈퍼 역시 대형 슈퍼마켓 사업을 본격적으로 벌이고 있다. 김일용 LG유통 부장은 "앞으로 2~3년 내에 할인점도 포화상태에 이를 전망”이 라며 "반면 지역밀착형인 SSM은 할인점 출점이 어려운 지방 중소도시나 수도권 내에도 문을 열기 쉽다”고 말했다.
이마트는 2007년 100호점을 내고 포화상태가 되면, 슈퍼 슈퍼마켓형 “축소된 할인점”의 출점을 검토하고 있다. 즉, 식품만 취급하면 수익성이 떨어지므로 식품류를 포함한 생필품, 의류 등 도 취급하는 점포이다. 영국 최대 소매업체인 테스코와 삼성물산이 합작한 할인점 업체 삼성테스코 홈플러스는 현재 할인점 시장의 포화상태를 극복하기 위하여 슈퍼 슈퍼마켓(SSM)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즉, “홈
참고문헌
변명식, 『신유통학개론』, 학문사, 1998.
오세조(연세대 경영학과 교수)․ 세키네 타카시(센슈대학 상학부 교수)
『한 눈에 보는 한․일 소매유통전쟁』중앙경제평론사, 2002. p135.
옥선종․김웅진, 『유통학개론』, 형설출판사, 1999. p49, p62.

《참고 SITE》

매일경제 2005-05-2 www.maeilbiznews.co.kr
네이버 뉴스 2005-05-20
롯데슈퍼 홈페이지 http://www.lottesuper.co.kr
GS슈퍼마켓 홈페이지 http://www.gsretail.com
네이버 블로그
2004년도 유통업계 결산 윤명길/(사)한국유통과학회장, 서울보건대유통경영과 교수
물류 매거진 http://www.buy-logistics.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