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

 1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1
 2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2
 3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3
 4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4
 5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5
 6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6
 7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7
 8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8
 9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9
 10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10
 11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11
 12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12
 13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13
 14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단원명 & 단원 설정의 이유
◆ 단원명 : 3. 분류하기(1)
◆ 단원 설정의 이유
발달지체 아동들은 실생활에서 다양한 도형을 보면서 도형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갖고 분류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놀이를 통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도형을 알고 변별하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이 단원을 설정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다양한 색깔과 형태로 구성된 분류놀이를 통하여 같은 모양 찾기, 색과 모양, 크기가 같은 것끼리 분류하기, 구체물을 가지고 여러 가지 재미있는 모양을 만드는 것을 통하여 사물의 모양, 색, 크기, 성질 등을 변별하여 분류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도록 한다.
발달 지체 아동들에게 사물을 같은 것끼리 나누는 것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장난감과 가방을 이용하여 어떤 모양과 색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같은 것끼리 모아 준거에 따라 장난감을 모으는 활동을 통하여 사물을 바르게 변별, 분류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장난감과 공, 학용품, 옷, 신발, 식사 도구 등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하고 조작할 수 있는 물건을 찾아보고 정리, 나누는 활동을 가정에서 부모님과 같이 하여 변별, 분류 능력을 길러 주고, 분류된 장난감을 이용하여 목걸이, 여러 가지 탈 것, 탑 만들기 등을 함께 만들어 봄으로써 여러 가지 사물을 관찰 비교하여 일반화 되도록 지도한다.
총 4차시에 걸쳐 분류하기를 학습하게 되는데, 에서는 각각 제시된 △, □, ○를 색깔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색깔 분류하기” 능력을 길러줄 수 있게 설정하였고, 에서는 각각 제시된 △, □, ○를 크기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크기 분류하기”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하였다. 에서는 함께 제시된 △, □, ○를 모양에 따라 분류하고, 일상생활에서 비슷한 도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마지막 에서는 앞서 배운 여러 가지 도형을 일반화시키고, 그것을 토대로 새로운 모양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교육과정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요구가 중요하다. 요구란, 현재의 상태나 수준과, 바라고 원하는 이상적인 소망 상태나 수준간의 차이를 지칭한다. 즉, 요구란 말 속에는 바라고 원하는 이상적인 상태가 나타나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교육해야 하는지 청사진을 보여준다. 요구사정에 있어서 협력적인 계획이 가장 중요하다. 적어도 학습자, 학부모, 지역사회구성원, 교육자는 포함되어야 한다. 그들에게는 종합적인 대표성과 최대한의 참여가 필요하다. 요구사정을 위한 협력적 계획을 실시하기 위해 사전에 해야할 일이 있는데 첫째로는 요구사정의 필요성과 수행책무 의식이 인식되고 조성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로는 요구사정을 위한 가용한 자원을 분석하는 일이다. 셋째는 요구사정을 실제로 실시하고 수행하는 행정 관리 기구를 조직, 구성하는 일이다, 넷째는 요구사정의 범위와 과정을 결정하는 사전 작업이 필요하다. 다섯째, 요구사정 대상 집단에 대한 여러 가지 인구학적 분석, 의견조사, 관심조사, 공청회, 협의회 등을 통해서 그 대상 집단이나 개인의 특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여섯째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한다.
교육과정을 짤 때 에는 항상 목적에 맞게 교육과정을 짠다. 다음의 여섯 가지가 내가 종사할 학교의 목적이다.
(가)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경험을 가진다.
(나)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다)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라) 기본적인 생활 용어를 이해하고, 자기 의사를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