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NPO 지원센터, 서곡마을 방문 소감문

 1  서울시 NPO 지원센터, 서곡마을 방문 소감문-1
 2  서울시 NPO 지원센터, 서곡마을 방문 소감문-2
 3  서울시 NPO 지원센터, 서곡마을 방문 소감문-3
 4  서울시 NPO 지원센터, 서곡마을 방문 소감문-4
 5  서울시 NPO 지원센터, 서곡마을 방문 소감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울시 NPO 지원센터, 서곡마을 방문 소감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울시 NPO 지원센터 & 서곡마을 방문 소감문
Ⅰ. 서울시 NPO 지원센터
1.NPO와 NGO 개념의 정의
NPO는 Non-Profit Organization(비영리 기구, 단체)의 약자로 우리 사회 곳곳에서 공익활동을 자발적으로 하고 있는 비영리단체를 말한다. NPO는 이윤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공적기구가 아닌 모든 조직들을 총칭한다. 영리 기업이 수익을 얻고 이를 주주들에게 분배하기 위해 존재함에 반해, NPO는 오직 공익을 위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한다. 종종 이런 재화들은 지방, 주, 연방 혹은 정부 차원만으로는 충분히 공급되지 않는다. 이들은 때때로 이윤을 얻을 수 있으나, 이는 다음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위한 준비금으로 제한되어야만 한다. 대다수의 NPO는 자선기구나 서비스 조직이다. NPO는 비영리기업이나, 트러스트, 조합일 수 있고, 완전히 비공식적인 조직일 수 있다. 재단이나, 기부단체도 그 한 종류이다.
NGO는 Non-Governmental Organization(비정부기구)의 약자로 정부의 참여나 대표 없이, 민간에 의해 합법적으로 만들어진 비상업적인 기구를 가리키는 말로 널리 쓰이는 용어이다. 정부에 의해 부분적, 혹은 전적으로 자금지원을 받는 경우에도, 조직의 구성원에서 정부의 대표자를 배제한다면 NGO는 비정부적 성격을 유지할 수 있다. 국제기구와 달리 NGO는 일반적인 용어로 쓰이지만 법적으로 규정된 용어는 아니다. 많은 경우 법적으로 NGO는 ‘시민사회단체’(CSO) 등의 용어로 정의된다.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NGO는 40000개 정도에 이른다. 국내에서 활동하는 단체들은 그 보다 더 많다. 러시아의 경우에는 277000개의 NGO가 있고, 인도에는 백만에서 이백만 사이의 엔지오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2. NPO와 NGO 비교
1) 공통점
① 시민사회를 채우고 있는 자치적. 자발적 특성의 조직 세계이다
② 유럽의 VO, 사회경제와 제3섹터, NGO, NPO는 국가와 시장으로부터 독립된 자율적 영 역의 조직화된 집단을 지칭한다.
③ NGO와 NPO는 각국의 역사적 맥락과 선호를 반영하는 용어일 뿐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것이 아니다. NGO, NPO는 정부기관과 기업을 제외한 시민사회의 일체의 자발적인 공적 결사체로서 본질적으로 같은 것이다.
2) 다른점
① 한국에서의 NGO 개념과 국제적 관례로의 NGO와의 차이점 -국제적 용례: 활동무대가 NGO 국제사회이며 NPO는 국내사회이다.
② NGO는 NPO의 부분집합이다. -박상필 “NPO는 비영리단체로 보다 넓은 개념. NGO는 NPO 중에서 공익을 추구하는 회원조직으로 규정하는 것이 옳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