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문화 - 터키의 종교와 의식주

 1  이슬람 문화 - 터키의 종교와 의식주-1
 2  이슬람 문화 - 터키의 종교와 의식주-2
 3  이슬람 문화 - 터키의 종교와 의식주-3
 4  이슬람 문화 - 터키의 종교와 의식주-4
 5  이슬람 문화 - 터키의 종교와 의식주-5
 6  이슬람 문화 - 터키의 종교와 의식주-6
 7  이슬람 문화 - 터키의 종교와 의식주-7
 8  이슬람 문화 - 터키의 종교와 의식주-8
 9  이슬람 문화 - 터키의 종교와 의식주-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슬람 문화 - 터키의 종교와 의식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슬람 문화 -터키의 종교와 의식주
1. 터키 이슬람을 이해하는 코드 수피즘 -종교
1) 수피즘
무언가를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주는 것이 코드라고 한다면 수피즘은 터키의 이슬람 이해하는 코드라 할 수 있다. 터키의 수피즘을 이해하면 터키의 이슬람 문화가 보인다는 뜻이다.
터키 아나톨리아 반도에는 정동 순니파와 함께 이단적 요소를 가진 수피주의자들이 있었다. 수피주의자들은 정통적인 교리 학습이나 율법을 통해 이슬람 이해하려는 과도한 형식에 반대하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신과의 합일을 주장하는 사람들이었다. 유일한 목적은 신과의 완전한 결합이었으며, 이 같은 수피주의자들의 사조를 수피즘이라 한다. 수피주의자들은 신과의 와전한 합일을 위한 수단으로 춤과 노래로 구성된 의식을 갖고 있었다.
터키 민족이 이슬람을 접하게 된 것은 대략 8~9세기경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들이 아나톨리아 반도에 진입하였을 때 이미 이지역에 이슬람이 전파 되었기 때문에 이슬람과의 접촉은 자연스럽게 이루어 졌다.
아나톨리아에서 활동하던 수피주의자들에게 아나톨리아에 유입해온 터키족은 좋은 포교 대상이었다. 터키 유목민들은 정통 순니파 지도자의 설교보다 수피지도자의 설교에 정서적으로 더 끌렸는데, 왜냐하면 코란을 이해할 수 있는 아랍어 능력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유목민의 성격상 원리적 학습이 체질에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수피주의자들이 주도한 춤이나 노래 같은 의식은 터키 유목민족을 끌어들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수피주의자들에 의해 발전된 이단 이슬람 종파의 신앙과 그들의 의식은 오늘날 터키 사회와 문화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수피즘과 그들의 가르침은 시, 문학, 음악, 서예, 건축 등 다방면에 반영되었다.
수피주의자들은 이슬람의 신비적인 단면을 보여준다. 아나톨리아에서 활동한 수피주의자들은 유목 민족인 터키족들이 이슬람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데 중개 역할을 함으로써 터키 사람들이 이슬람을 받아들이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이로 인해 터키사람들은 수피주의자들의 영향으로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이 될 수 없었고, 터키의 이슬람은 여타 다른 지역의 이슬람 문화보다 더 관용적인 면을 가지게 되었다. 실례를 하나 들자면, 다른 이슬람 국가들 사이에서 터키는, 그리고 그 중에서도 이스탄불 지역은 유독 ‘날라리’이슬람 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다른 이슬람 국가에 비해 율법을 엄격히 따져가며 지키지 않고 비교적 자유롭게 지키기 때문이다.
2) 세마댄스
수피주의자들의 의식 중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는 것은 메블라나 종파의 의식이다. 이 의식이란 세마(하늘)라 불리는 춤을 말하는 것으로, 메블라나 춤 의식은 메블라나 종파의 창시자인 메블라나 제랄레딘의 죽음을 추모하기 위해 매년 12월 터키의 중부 도시 콘야에서 열리고 있다. 최근에는 콘야이외에도 대도시에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세마댄스를 볼 수 있다. 춤추는 사람은 데르비쉬라고 하며, 원통형 모자를 쓰고 흰 옷을 입은 데르비쉬들은 신을 찬미하는 시와 율동이 어우러진 가운데 빙글빙글 돌며 세마 댄스를 춘다. 메블리나 종파는 모든 사람은 다 형제이며 신으로부터 받은 인간의 영혼은 영원하므로 이 세상에 사는 사람들은 사랑 가운데 미덕과 선행으로 살아야 함을 강조한다.
2. 과거와 현재의 공존 -복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