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과 전승과정(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 규방가사의 전승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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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과
전승과정
1.서론
2.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
2.1. 계녀가류 가사
2.2. 탄식가류 가사
2.3. 화전가류 가사
3. 규방가사의 전승과정
3.1. 발생기
3.2. 발전기
3.3. 개화기
3.4. 쇠잔기
4.결론
1. 서론
가사는 오랫동안 사대부 남성의 문학이었다. 사대부는 남성 중심의 사회를 이룩해서 여성은 규방에다 감금해놓고, 한문학에서는 물론 국문문학에서도 문학 창작의 능력을 남성이 독점하려고 했다. 그런데 이러한 구속을 뚫고 여류가사가 등장하는 것이 또한 필연적인 추세였다. 여성은 국문을 익히는 데 열의를 가졌으며, 가사로 하소연해야 할 사연을 더 많이 지니고 살았다. 여자들이 길쌈 같은 것을 하면서 흥얼거리는 민요에는 글로 적으면 바로 가사가 될 수 있는 것이 적지 않아 이들이 가사의 저층을 이루었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7. 331-333쪽 참고.
규방가사라는 개념은 작자가 반드시 여자인 것은 아니다. 남자가 지은 작품도 작자가 잊혀진 채 규방가사로 편입될 수 있으므로 규방가사는 수용자를 기준으로 해서 이해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7. 375쪽.
김문기는 일반적으로 가사문학을 향유층만을 대상으로 하여 분류하여 양반가사, 평민가사, 규방가사로 나누는 분류가 교차분류의 오류를 지니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즉, 양반가사와 평민가사로 나누는 것은 그 기준이 사회계층이고, 규방가사라는 가사군은 性에 그 기준을 두고 있기 때문에 규방가사 중에서도 교훈적인 내용, 즉 계녀가 계통의 가사는 대부분 양반가사이고, 독특한 생활체험을 읊은 과부가 계통의 가사는 대개 서민가사의 성격을 지닌다고 밝혔다. 김문기, 『서민가사연구』, 형설출판사, 1983, 39쪽.
이 규방가사를 유형을 나누어 각각의 특징을 알아보고, 전승과정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2. 유형적 특징
규방가사의 대표적 유형은 계녀가류, 탄식가류, 화전가류 등의 세 가지이다. 계녀가는 시집가서 해야 할 행실을 가르치는 것이고, 신세타령을 늘어놓는 것이 탄식가이다. 화전가는 놀이를 즐기는 감회를 나타낸 것이다. 이 외에도 집안에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 지어 부른 경축가 조동일은 규방가사의 유형을 계녀가, 경축가, 풍류가, 자탄가의 네 가지로 나누고 있다.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7.
도 있다.
여기에서는 계녀가류, 탄식가류, 화전가류, 경축가류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2.1. 계녀가류 가사
계녀가류는 계녀서 우암 송시열이 시집간 딸에게 명심해야 할 여러 행실들을 기록해 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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