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과 전승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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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과 전승 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과 전승 과정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규방가사의 개념과 작가층
2. 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
2.1. 계녀가류 가사
2.2. 탄식가류 가사
2.3. 화전가류 가사
2.4. 기타 유형의 가사
3. 규방가사의 전승 과정
3.1 발생기
3.2 발전기
3.3 개화기
3.4 쇠잔기
Ⅲ 결론
Ⅰ 서론
규방가사(閨房歌辭)는 우리 가사문학 양식의 하나로서 내방가사(內房歌辭) 또는 여성가사(女性歌辭)라고도 한다. 조선 영조 무렵에 형성되어 부녀자들에 의해서 향유되어 오던 가사들을 일컫는데, 처음에는 영남지방 사대부가 부녀자들의 전유물이었으나 조선조 말엽에는 서민 부녀자들도 이를 향유했다. 규방가사는 대개 여성이 지은 것이지만, 아버지가 시집가는 딸에게 를 지어주거나 남편이 죽은 아내를 그리워하는 작품을 짓는 등 남성이 지은 것도 있다. 남성이 지었다고 하더라도 이 작품들은 모두 부녀자들의 안방에서만 향유되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규방가사로 본다.
Ⅱ 본론
1. 규방가사의 개념과 작가층
‘규방가사’라는 용어에 관해 김사엽은 김사엽, 『이조시대의 가요연구』329면
‘다만 부녀자 사이에서는 이것이 長久한 동안 命脈을 維持하면서 發展해 나갔다. 이르는 바 閨中歌道 또는 內房歌辭라 부르는 것이다’ 라고 하였으며, 고창옥은 고창옥, 『한국국문학요강』399면
‘內房歌辭란 가사의 한 分派이며 문학이 서민의 손에 떨어졌을 즈음부터 주로 嶺南婦女子에 의해서 開拓된 한 문학양식이다’라고 하였고, 조윤제는 조윤제, 『국문학개설』142면
‘嶺南地方으로 가면 부녀자간에 가사가 매우 왕성하여 한 여자가 수십편의 가사를 읊는 것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니었다. 따라서 여자 중에는 곧잘 가사를 짓는 이도 있어...’ 라 하였으며 장덕순은 장덕순, 『국문학통론』351면
‘內房歌辭는 주로 嶺南地方의 婦女子가 創作한 歌辭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良家의 內房을 벗어나지 못한 文學’이라 하여 규방가사는 여성들만이 쓴 것으로 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에서 본 바 규방가사에 대한 학자들간의 공통적인 것은 ‘영남지방의 부녀자들에 의한 창작문학’이라고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좀더 범위를 넓혀 논한 조동일의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4
의견을 수용하여 종합해 보면, ‘영남지방을 중심한 남자, 여자가 다 같이 지었으나 특히, 여자들이 많이 지었고 또 소지하고 있는 규방문학’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남성의 작품으로 추측 가능한 작품들이 두루마리로 쓰여져 여자들 사이에 전해지고 있는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