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

 1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1
 2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2
 3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3
 4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4
 5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5
 6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6
 7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7
 8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8
 9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9
 10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10
 11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11
 12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12
 13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13
 14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14
 15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15
 16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16
 17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17
 18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18
 19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업 교육론
목 차
서 론
Ⅰ. e-Learning이란 무엇인가?
Ⅱ. e-Learning의 정의
Ⅲ. e-Learning의 교육내용
Ⅳ. e-Learning의 장단점
본 론
Ⅰ. e-Learning 서비스업체
Ⅱ. 실제기업 사례(LG)
1. LG의 e-learning 도입배경
2. 전체적 교육과정
3. LG CNS의 교육프로그램
■ Innocampus -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 LG 인화원(Cyber Academy) - 가상 교육 시스템
결 론
서 론
Ⅰ. e-Learning이란 무엇인가?
세계는 지금 디지털 기반 속에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문화를 창조하며 이를 통해 지식정보강국을 실현해 가고 있다. 이에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이버 교육 및 평생학습 체제를 통틀어 e-learning라고 할 수 있다.
Ⅱ. e-Learning의 정의
e-Learning(e-Learning)은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내려질 수 있다. 최근의 정의로는 ‘우리 인간을 교육시키는 경험을 만들기 위하여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일(Horton)’ 과 ‘지식과 퍼포먼스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해결책을 전달하기 위하여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는 일(Rosenberg)’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e-Learning을 ‘네트웍을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전달하고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며 학습을 촉진시키는 일련의 과정으로, 학습자 중심의 융통성있고 상호작용적인 환경 속에서 정보와 교수의 내용을 전달하고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과 활동을 지원하는 인터넷기반의 교육체제’ 등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보는 관점도 있다. 위의 주요 정의를 모두 포괄하는 폭 넓은 의미로 e-Learning을 생각한다면, e-Learning은 디지털화된 정보를 매개로 학습주체의 적극적인 정보수집, 편집 가공 및 평가 판단의 과정을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으로 전환하고, 이를 다른 학습자와 함께 공유하는 학습활동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e-Learning을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창출하는 기회와 여건, 학습무대와 학습경험을 제공해주고 있느냐의 여부와 이러한 조건 속에서 학습자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느냐의 여부는 e-Learning의 본질적 속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e-Learning의  e는 단순히 전자적 도움이나 웹의 기술적 측면만을 지칭하는 전자적인(electronic) ‘e’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과정(Engagement)을 지칭하며, 학습 결과를 스스로 표현(Expression)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장려(Encouraging)함으로써 재미있고 유익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를 추구해서 오프라인과 구분되는 독특한 학습경험(Experience)을 제공하는데 주력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e-Learning은
첫째, 학습내용으로서의 정보를 즉각적으로 가능하게 통신망에 연결하고,
둘째, 인터넷기술을 사용하여 최종학습자에게 전달되고,
셋째, 학습내용과 더불어 수행을 향상시키는 도구까지도 포함되는 기술기반의 학습 형태이다.
Ⅲ. e-Learning의 교육내용
e-Learning서비스 업체들은 대부분이 기업과 대학, 개인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방식과 내용 면에서 각 업체마다 조금씩 다른 부분을 보이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볼 때 교육과 교육과정 등은 큰 틀 안에서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기업을 대상으로는 리더십, 경영직무, 비즈니스, 마케팅 등 기업과 관련된 교육과 영어, 중국어, 일어 등 국제화 시대에 발 맞춰 나갈 수 있는 교육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육에는 주로 자격증 취득이나 학점 취득에 관한 학과 수업, 외국어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개인을 대상으로는 외국어 어학 서비스, 그리고 공인중개사, 물류관리사 등 전문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기업이나 대학이 아닌 초중고등학교의 교사를 대상으로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업체도 있다.
Ⅳ. e-Learning의 장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