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소설에 나타난 현실인식에 대한 연구 - 염상섭, 최서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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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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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20년대 소설에 나타난 현실인식에 대한 연구
-염상섭, 최서해를 중심으로

I. 서론
1. 연구목적 및 의의
2. 연구방법
II. 1920년대 시대적 배경과 작가
1. 사회적 상황과 소설
2. 1920년대 작가의 삶
2-1. 염상섭의 일생
2-2. 최서해의 일생
Ⅲ. 1920년대 작품을 통한 작가의 현실 인식의 양상 비교
1. ‘염상섭’ 작품의 인물의 욕망
1-1. 「표본실의 청개구리」 의 ‘나’와 ‘김창억’
1-2. 「만세전」의 여로구조 속 주인공
2. ‘최서해’ 작품 연구
2-1. 「홍염」
2-2. 「탈출기」
Ⅳ. 1920년대 작품에 나타난 현실인식의 문학사적 의의
Ⅴ. 결론
I. 서론
1. 연구 목적
1920년대는 1910년대의 과도기적 작품의 모습들이 어느 정도 성숙되며 현대 문학의 기반을 확립해 간 ‘성숙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는 현실의 새로운 인식과정을 통한 리얼리즘 소설의 등장과 식민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유입된 사회주의 사상으로 인해 또 다른 과도기적 시기를 맞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1920년대의 두 작가 염상섭, 최서해의 작품을 중점적으로 비교 연구한다. 당대를 대표하는 많은 작가들 중에 염상섭과 최서해를 중심으로 작품을 연구하는 것은, 그들의 작품이 당대의 어둡고 답답한 세계를 공통적이게 성공적으로 그려내고 있는 반면에 작가의 현실인식에 대한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당시 조선의 상황은 피폐한 경제 상태와 의식적으로 민족의 색채이냐 친일이냐 하는 유혹의 갈림길에 놓여 있었다. 192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소설이 근대소설적인 성격을 뚜렷이 갖춘 것은 3.1운동 후 민족의식의 자각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학사와 비평학회, 『최서해 문학의 재조명』, 국학자료원, 2002, p.3
1919년 3.1운동의 실패가 일제의 민족 탄압에 대해 커다란 경각심을 일깨워 주게 되었다. 일제의 정치는 문화정치(文化政治) 3·1운동 이후 1920년대 약 10년간에 걸쳐 실시된 일제의 조선에 대한 식민지 지배정책.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총독부 관제개편과 헌병 경찰제도의 폐지 ②조선인 관리의 임용과 대우개선 ③언론·집회·출판을 통한 민의창달 ④교육·산업·교통행정의 개선 ⑤지방자치제 실시를 위한 조사연구 등.
(한국근현대사사전, 2005.9.10, 가람기획)
로 변환하면서 우리문학은 현대문학의 모색기를 가져왔고 본격적으로 예술로서의 문학을 추구하게 된 것이다. 후반기에 들어오면서는 계몽성을 거부한 사실주의적 소설도 크게 발달하며 투쟁의식을 강조하는 경향소설로 사회비판의식을 소설화하였다. 이것을 본격적인 현대소설의 시작으로 볼 수 있는데 그 대표 작가로 전영택을 비롯해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최서해의 「탈출기」, 「홍염」등을 들 수가 있다.
계몽주의 시대가 끝나고 민족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일과 함께 시대와 현실의 어두운 면을 포착하는 단편 소설의 확립은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소설은 당대의 사회적 삶에 대한 고통을 구체화 하면서 현실문제에 깊숙이 관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소설을 통해 우리의 삶의 모습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염상섭과 최서해의 소설을 비교연구 하는 것은 소설 속에 드러난 당시의 우리 민족의 현실을 파악하고 문학작품이 우리의 소설사와 역사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의의를 되돌아보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같은 시대상황을 폭로하는 두 작가의 소설 속에 인물들을 통해서 작가들의 서로 다른 인식의 차이를 발견할 수가 있다. 이 논문을 통하여 다소 침울한 분위기를 띄는 1920년대 소설들이 당대의 사회적인 현실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 얼마나 사실적으로 그려지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같은 시대를 살았던 두 작가의 작품에 나타난 인식의 변화와 차이를 비교하여 1920년대 소설 속 계층과 현실의 사회적 갈등에 대한 시선과 대응방식의 차이를 알아본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으로 당대 현실을 이해하고 작품이 문학사적으로 어떤 가치를 가지는지를 알아보는 것과 함께 우리가 역사의 주체로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과 의의이다.
2. 연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