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와 한국문화의 차이점

 1  중국문화와 한국문화의 차이점-1
 2  중국문화와 한국문화의 차이점-2
 3  중국문화와 한국문화의 차이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와 한국문화의 차이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문화와 한국문화의 차이점
한국의 문화
[의] - 우리 조상은 사계가 뚜렷하고 일교차가 심한 한반도의 자연환경을 고려하여 한민족의 조상들은 겨울에는 찬바람과 추위를 막아 주는 따뜻한 견직물관 모직물을 즐겨 입고, 여름에는 덥고 습윤한 기후에 견딜 수 있는 통기성과 땀을 잘 흡수하는 삼베와 모시를 즐겨 입었다.
남정네들의 한복을 입는 순서는 바지를 허리띠를 둘러 맨 후 복조리와 장도를 차고 버선을 신은 후에 행전(行纏)을 친다. 저고리를 입고 조끼를 입은 후에 겨울에는 마고자를 입는다. 외출을 할 때는 두루마기를 입고 의례에 참여할 때는 도포를 입는다. 머리에는 망건을 두르고 갓을 쓰고, 서민들은 짚신을 신고 양반들은 미투리나 갖신을 신는다.
부녀자들의 한복 입는 순서는 가슴싸개를 두른 후 속곳을 입고 그 위에 단속곳을 입고 허리띠를 맨 후에 복주머니를 차고 버선을 신는다. 속적삼을 입고 속치마를 입은 후에 겉치마를 입고 저고리를 입는다. 저고리 고름에다 노리개를 달고 난 후에 배자(褙子)나 당의(唐衣)를 입는다. 외출할 때는 머리에 장옷을 덮어 쓰고, 서민들은 짚신을 신고, 양반들은 미투리나 꽃신을 신는다.
혼례 때 신랑은 청색의 관복(官服을) 입고, 혁대(革帶)를 두르고, 사모(紗帽)를 쓰고, 혁화(革靴)를 신고, 한삼(汗衫)을 손목에 끼운다. 신부는 꽃버선과 꽃신을 신고, 원삼을 입고 족두리를 쓰거나 활옷을 입고 화관을 쓴다. 신부의 쪽머리에 비녀를 꽂고 도투락댕기를 매고, 떨잠과 뒤꽂이, 머리꽂이 등으로 머리장식을 하고 얼굴에는 연지와 곤지를 찍는다.
[식] - 한국인의 음식은 계절에 따라, 경제적인 형편에 따라, 그리고 가정주부의 요리 솜씨에 따라 밥상 위에 오르는 밥과 국, 반찬의 가짓수가 달랐다. 전통적으로 한국인들은 겨울에는 뜨거운 국물과 찌개, 구이, 김치 등을 즐겨 먹고, 여름에는 시원한 챗국과 무침, 조림, 쌈 등을 즐겨 먹는다.
한국인들이 즐겨 마시는 술은 곡주, 여름에는 소주를 선호했고, 의례행사에는 청주를 사용하였다. 서민들이 즐겨 찾는 술은 막걸리였고, 부자들이 즐겨 찾은 것은 소주와 약주(藥酒; 진달래, 머루, 포도, 배, 모과, 국화 등)였다. 전통적인 음료는 식혜와 수정과, 화채 등을 즐겨 마셨고, 사찰이나 궁중에서 차(茶)를 즐겨 마셨다. 부잣집 사람들은 주로 겨울에는 강정, 약과, 유과, 당과, 엿 등의 과자를 즐겨 먹었고, 봄부터 가을까지는 살구, 매실, 복숭아, 오얏, 머루, 포도, 참외, 수박, 사과, 배, 대추, 감, 밤 등의 과실을 즐겨 먹었다.
일상적으로 한국인들은 하루에 세끼 이른 아침과 점심, 저녁에 밥을 먹는다. 육체적으로 힘드는 일을 할 때는 이른 아침을 먹은 후, 오전 10시경에 새참을 먹고, 점심을 먹은 후, 오후 3시경에 중참을 먹고, 저녁을 먹은 후, 밤 10시경에 야참을 먹는다. 한국인의 참(間食)은 주로 막걸리, 식혜, 칼국수, 수제비, 비빔밥, 떡. 감자, 고구마 등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음료수, 우유, 빵, 컵라면, 어묵, 김밥, 국수, 튀김 등을 즐겨 먹는다.
[주] - 한민족은 춥고 찬바람이 불고 눈이 많이 내리는 긴 겨울을 지내기 위해서 방바닥을 따뜻하게 해 주는 온돌이라는 난방시설을 사용하였고, 덥고 비가 자주 내리고 습기가 많은 여름을 지내기 위해서 바닥이 시원한 마루를 사용하였다. 추운 북쪽지방에서는 온돌방이 발달하였고, 더운 남쪽 지방에서는 마루가 발달되었다.
한옥을 짓는 터전은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지형에 북쪽의 찬바람을 막아 주고 남쪽의 땅을 경작하기 쉬운 곳을 선택하였다. 한민족은 대부분 남향집을 선호하고, 동쪽이나 남쪽으로 대문과 출입구를 설치하였다. 대부분 얕으막한 담장으로 이웃집과 경계를 표시하였고, 집 안팍에 과실나무를 심어 가꾸었다. 초가인 경우에는 일년에 한번 추수를 한 후에 마을 사람들이 모여 볏짚으로 이엉을 엮고 용구새를 틀고 새끼를 꼬아서 지붕을 한다. 겨울에는 아궁이에 불을 지펴 주로 방안에서 생활하고, 여름에는 주로 시원한 마루에서 생활 한다. 대문을 제외한 한옥의 출입문은 문을 오른손으로 밖으로 당겨 열게 되어 있고, 방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댓돌을 밟고 문턱을 넘어 서거나 마루를 거쳐 방안으로 들어 간다. 방바닥에 앉아서 주로 생활하고, 손님이 왔을 경우 사랑방으로 모시고, 주인은 방아랫목에 자리를 잡고 방웃목에 앉은 손님과 대화를 나눈다.
중국의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