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

 1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1
 2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2
 3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3
 4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4
 5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5
 6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6
 7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7
 8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8
 9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9
 10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10
 11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11
 12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12
 13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화 교
Ⅰ.서론
1. 화교란?
2. 화교의 역사
Ⅱ. 본론
1. 화교의 사회구조
2. 화교의 특징
3. 화교파벌
4. 화교의 정책
1) 중국의 화교정책
2) 대만의 화교정책
5. 화교의 성공요인과 사례
1)사업 성공요인
2)사례
3)경영방식
6.화교의 국적문제
7. 세계 각국의 화교
1)아시아
2)기타
Ⅲ.결론
참고문헌
Ⅰ.서론
1. 화교란?
중국인은 타이완과 중국의 국적을 가진 자를 모두 포함하는데, 주로 타이완 문화와 경제활동에 연관을 가지는 한민족계(漢民族系)를 가리킨다. 또 본국과의 연관이라는 말은 개인으로서의 직접적인 연관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고, 이주민의 가족이나 자손이 현지에서 동향단체(同鄕團體:華僑幇)등을 통하여 연관성을 지속하고 있음을 뜻한다.
조상이 중국인인 자손을 화예(華裔) 또는 교생(僑生) 등으로 부르는데, 이들은 현지 국적을 취득하고 혼혈동화(混血同化)되어 이미 지연(地緣) ·혈연(血緣)의 의식이 희박해져서 법률적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으로도 본국과의 연관성이 약하며, 언어조차 모국어를 모르는 채 현지인화 된 자도 많아 사실상 화교라고 보기 어려운 점도 있다. 특히, 타이 등 현지인과의 혼혈교생인 ‘룩친(Lukchins)’은 점차 화교로서의 특성을 잃고 제3민족적 성격을 형성해가고 있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는 토착민과의 혼혈여부에 관계없이 수세대를 거치는 동안 종교 ·음식 등의 기본적인 생활양식 면에서만 겨우 고유문화를 유지하고 있는 중국인의 자손이 있는데, 이들을 ‘바바차이니스’ 또는 ‘바바’라 부르고 있다.
또 현지인과의 통혼에 의한 모계(母系) 혼혈화교와 부계(父系) 혼혈화교 및 그들의 자손도 넓은 의미에서는 화교의 범주에 포함되지만, 오늘날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타이 ·미얀마 ·인도네시아 등지의 화교구조는 단순혼혈에서 복합혼혈의 양상을 띠어 중국인으로서의 문화적 태도나 민족성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
2. 화교의 역사
화교 발생의 연혁에 관하여는 여러 설이 있으나 9세기에서 13세기까지 이 시대에 걸쳐서 빈발된 북방민족의 침입·전란 때문에 화난[華南] 방면으로 이동해간 한민족을 중심으로 생각하면 된다.
화교를 4기로 구분하면 이러하다.
제1기 ; 12c 南宋시대로부터 시작하여 16c후반 明代 海禁이 해제되기까지의 약 4 - 5백년간으로 많은 중국인들의 해외 이주가 이뤄진 시기다. 이 때는 남부 해안지방을 중심으로 상품경제의 급격한 발전과 이에 따른 대외무역 또한 왕성하여 중국 상인들의 해외 나들이가 늘어났다. 또 이 시기는 선박건조 기술이 발달하고 나침반과 같은 항해를 위한 기술 발전이 뒤따라 이들의 해외 진출을 크게 도왔다. 당시 중국은 또 아시아의 최 선진국으로써 낙후한 동남아 각 지역과는 경제 발전 수준에도 커다란 차이가 있었다. 동남아 각지에서 해외 무역을 하던 중국 상인들과 선원들의 일부분이 해외에 정착하여 초기의 중국인 사회를 형성해 갔다. 이 시기 해외 중국인들의 대부분은 인도와 싱가폴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지에 자리 잡았으며, 그 수는 약 10여만이 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제2기 ; 16c 후반 海禁 해제부터 1840년 아편전쟁이 일어나기까지의 약 300년간으로 중국인 출국의 대량 증가와 이들이 여러 나라에서 사회경제적인 기초를 정립해가던 시기다. 이 시기에 동으로는 일본 조선, 서로는 인도 동부해안과, 남으로는 인도네시아, 북으로는 러시아에 이르기까지 약 100만 이상으로 해외 중국계 인구가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