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 고려처용가에 관하여

 1  고전시가 - 고려처용가에 관하여-1
 2  고전시가 - 고려처용가에 관하여-2
 3  고전시가 - 고려처용가에 관하여-3
 4  고전시가 - 고려처용가에 관하여-4
 5  고전시가 - 고려처용가에 관하여-5
 6  고전시가 - 고려처용가에 관하여-6
 7  고전시가 - 고려처용가에 관하여-7
 8  고전시가 - 고려처용가에 관하여-8
 9  고전시가 - 고려처용가에 관하여-9
 10  고전시가 - 고려처용가에 관하여-10
 11  고전시가 - 고려처용가에 관하여-11
 12  고전시가 - 고려처용가에 관하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시가 - 고려처용가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작품소개
신라 성대 밝고 거룩한 시대
천하 태평 나후의 덕
처용 아비여.
이로써 늘 인생에 말씀 안 하시어도
이로써 늘 인생에 말씀 안 하시어도
삼재와 팔난이 단번에 없어지도다.
아아, 아비의 모습이여. 처용 아비의 모습이여.
머리 가득 꽃을 꽂아 기우신 머리에
아아, 목숨 길고 멀어 넓으신 이마에
산의 기상 비슷 무성하신 눈썹에
애인 상견하시어 온전하신 눈에
바람이 찬 뜰에 들어 우그러지신 귀에
복사꽃같이 붉은 모양에
오향 맡으시어 우묵하신 코에
아아, 천금을 머금으시어 넓으신 입에
백옥 유리같이 흰 이에
사람들이 기리고 복이 성하시어 내미신 턱에
칠보를 못 이기어 숙여진 어깨에
길경에 겨워서 늘어진 소매에
슬기 모이어 유덕하신 가슴에
복과 지가 모두 넉넉하시어 부르신 배에
태평을 함께 즐겨 기나긴 다리에
계면조 맞추어 춤추며 돌아 넓은 발에
누가 만들어 세웠는가? 누가 지어 세웠는가?
바늘도 실도 없이, 바늘도 실도 없이
처용의 가면을 누가 만들어 세웠는가?
많고 많은 사람이여.
모든 나라가 모이어 만들어 세웠으니
아아, 처용 아비를 많고 많은 사람들이여.
버찌야, 오얏아, 녹리야.
빨리 나와 나의 신코를 매어라.
아니 매면 나릴 것이다. 궂은 말이
신라 서울 밝은 달밤에 새도록 놀다가
돌아와 내 자리를 보니 다리가 넷이로구나.
아아, 둘은 내 것이거니와, 둘은 누구의 것인가?
이런 때에 처용 아비가 보시면
열병신 따위야 횟갓이로다.
천금을 줄까? 처용 아비여.
칠보를 줄까? 처용 아비여.
천금도 칠보도 다 말고 열병신을 나에게 잡아 주소서.
산이나 들이나 천리 먼 곳으로
처용 아비를 피해 가고 싶다.
아아, 열병 대신의 소망이로다.
나후 : 해와 달을 기리는 신 - 처용의 위용을 나타낸다
삼재 : 사람에게 닥치는 세 가지 재해
팔난 : 많은 괴로움
1 ~ 6행 : 처용의 덕을 의미한다
애인 상견하시어 : 사랑하는 사람을 서로 보시어
오향 : 다섯가지 향기
칠보 : 일곱가지 보배
길경 : 길함과 경사로움
계면조 : 국악에서 쓰는 음계의 하나. 슬프고 애타는 느낌을 주는 음조
7~29행 : 처용의 모습
신코 : 짚신의 앞 끝의 뾰족한 곳
괄호 친 부분 : 향가 와 내용이 같음
열병신 : 열병(열이 나고 심하게 앓는 병)을 일으키는 귀신으로 배경설화에서 역신이 나온 것과는 약간 다르다.
횟갓 : 횟감을 말하여 처용에게는 열병신 따위 한입거리라는 뜻이다.
괄호 친 부분 : 열병 대신의 소망을 가리키는 말
*
Thanks for your liste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