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의 율격 검토

 1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1
 2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2
 3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3
 4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4
 5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5
 6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6
 7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7
 8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8
 9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9
 10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10
 11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11
 12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려속요의 율격 검토
Ⅰ. 서론 Ⅳ. 고려속요의 여음
Ⅱ. 연구사 검토 Ⅴ. 결론
Ⅲ. 고려속요의 율격적 특성 참고문헌
Ⅰ. 서론
문학작품을 이해하고자 할 때 먼저 그 형식을 논의하는 것에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형식은 작품이 의도하는 내용을 완성시키는 구실을 하기 때문이다. 특히 시가 문학에서는 형식 논의가 차지하는 중요성이 타 장르에 비해 큰데, 이는 형식이 내용을 지배하는 경우가 많은 까닭이다. 형식 논의에서 가장 중심을 차지하는 것은 운율 체계에 대한 것인데, 시가는 율격을 통해 다른 장르와 구별되는 특징을 갖는다.
고려속요는 『高麗史』樂志에 소개되어 있거나 『樂章歌詞』, 『時用鄕樂譜』, 『樂學軌範』등의 문헌에 수록되어 있는 국문으로 된 속악가사 작품들을 말한다. 민속가요를 궁중악곡의 가사로 轉用함에 따라 생겨난 새로운 형태의 시가장르로서, 원래 노래의 가사가 가지고 있던 의미를 유지한 채 구조적으로 완결성을 지닌 새로운 형식으로 개작되었다는 점이 특이하다. 하층문화와 상당한 연관을 가지고 민요다운 모습을 적지 않게 지니고 있으나 속악정재의 방식으로 개편되어 상층문화로 변모하였으므로, 고려속요는 우리 시가문학사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중적인 성격의 장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시가 장르가 본격적인 형식론의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노래(song)를 배제한 문학적 가사(poetry)로서의 작품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고려속요의 경우 본래 노래로 불렸던 것인 만큼 노랫말 중 가창을 위해 필요했던 여음, 후렴, 첨가어구 등의 요소들을 살펴보는 것에도 소홀해서는 안 될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고려속요의 운율 논의로 음수율, 음보율, 분장형태에 관한 것을 알아보고, 더불어 고려속요에 있어 형식적으로 특징있는 장치인 여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연구사 검토
고려속요에 나타나는 율격은 일정한 형식을 발견하기 어려울 만큼 다양하여, 형태적인 분류가 어느 하나로 규정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작품 간에 외형상 상이한 점이 너무 많기 때문에 정형을 찾기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이고, 달리 말하자면 현전하는 작품의 수가 매우 적다 고려속요는 『樂章歌詞』, 『樂學軌範』, 『時用鄕樂譜』 등에 20여 수가 수록되어 현재까지 전하며 그밖에 『益齋集』, 『謹齋集』, 『高麗史』樂志, 『世宗實錄』樂志, 『琴合字普』, 『樂學便考』, 『大樂後譜』, 『東國通鑑』, 『增補文獻備考』, 『芝峯類說』, 『林下筆記』, 『星湖集』, 『退溪集』, 『西浦集』, 『東國輿地勝覽』, 『大東韻府群玉』, 『五東衍文長箋散考』 등에서 이와 관련된 기사와 몇몇 한역된 작품들을 볼 수 있을 정도이다. 본고에서는 앞의 세 문헌에 수록되어 있는 작품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학자들은 속요 장르 내부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공통성 및 다른 시가 장르와 변별되는 특징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많은 연구를 시도해 왔다. 이 장에서는 고려속요의 형태 유형에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해 보기로 한다.
1. 조윤제 조윤제, 『國文學 槪說』, 동국문화사, 1955
① 개별적인 노래가 후렴구를 붙여서 몇이고 달아나가는 것 : , , ,
② 한 수의 노래가 후렴구를 붙여서 몇 절에 분단되며, 때로는 그런 것이 여러 무리 합쳐 나가는 것 : , , ,
③ 처음부터 분절됨이 없이 자유로 연장할 수 있는 것 :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