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대학원 학업계획서 예문

 1  국어국문학대학원 학업계획서 예문-1
 2  국어국문학대학원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국문학대학원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어국문학대학원 학업계획서
진학동기(전공 선택 이유)
교수와 학생의 인간적 유대를 통한 교육적 실천과 인문학 발전을 위한 국학 분야의 학술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귀교의 커리큘럼을 보고 제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본 대학원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의 고전문학 및 현대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지식을 함양하고 싶습니다. 언어와 문학에 대한 분석력과 창의력, 인간의 삶과 문화적 양식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지닌 인재 및 민족 언어와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재창조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이 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귀교의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은 오랜 전통은 없지만, 거의 1:1에 가까운 교수 대 학생 비율로 질적인 면에서 우수한 수업 요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 또한 귀교의 지원 동기가 되었습니다.
주요 연구 관심분야 및 연구계획
저는 학부 시절 ‘한국어 교육과 평가를 주제로 거행한 국제학술대회의 연구진으로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한국어교육학의 발전을 위해 학계의 과제가 무엇이고 우리가 어느 방향으로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를 고민하며 모든 일을 기획하였습니다. 거기서 저는 한국어교육학은 응용 학문이면서 학제적 협력이 필요한 분야로 공동 협력이 중요하고 관련 하위 분야와 인접 분야를 넓고 깊이 있게 알고 실천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박사 과정을 밟으면서 민족의 얼이 담긴 우리말의 변천 과정과 구조 체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싶습니다. 민족의 얼이 담긴 문학 작품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석, 비평하여 민족의 의식세계를 올바르게 정립하고 싶습니다. 귀교에서는 순수 학문과 응용 학문을 병행하여 교육한다고 들었습니다. 기존 이론 중심의 어문학 교육을 벗어나 국어국문학의 실용성과 전공자의 사회 진출을 전향적으로 모색하는 커리큘럼에 따라 창의성과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석사과정 이후의 계획
저는 제가 가진 학문적 열정을 이어가 학자로서의 길을 계속 가고 싶습니다. 저는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창의적 국어국문학과 한국 언어문화 학자가 되는 것입니다.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한국 언어문화의 지적 기반을 구축하고 전파하는 역할을 맡고 싶습니다. 학자로서의 길을 가기 위해서 언어, 문학, 문화의 제반 현상들을 실천적으로 검토하고 비판적으로 연구하는 능력을 키울 것입니다. 전통적 학문 이론과 새로운 연구방법론을 조화시킴으로써 언어와 문학, 문화를 탐구하는 과학적 사고와 방법론을 개발할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