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

 1  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1
 2  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2
 3  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3
 4  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4
 5  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5
 6  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6
 7  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7
 8  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8
 9  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9
 10  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10
 11  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11
 12  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12
 13  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5.29
  • 13페이지 / pptx
  • 800원
  • 24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죽전 직업재활원 기관 소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관 소개
운영목표
원훈
설립목적
“ 바르게 사는 삶 ”
일반 작업환경에서는 일하기 어려운 장애인이 특별히 준비된
작업환경에서 직업훈련을 받거나 직업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장애인들에게 사회 참여 및 자립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
- 근로장애인들의 욕구와 능력에 따른 개별고용계획을 수립한다.
- 수립된 개별고용계획에 따른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보호적인 환경에서 근로의 기회를 제공한다.
아쉬웠던 점
낙후된 근로자 작업 환경
프로포절 X
과제량 X
좋았던 점
직업재활원+사회복지실습
근로자들과의 끈끈한 정
즉각적인 피드백
실습 소감
처음부터 가고자 했던 기관은 아니었지만 자원봉사와는 또 다른 커다란 배움이 있었다.
근로자들의 작업 지도 부터 심리적인 측면까지 내다 볼 줄 아는 전문가가 되어야겠다.
근로자들도 욕구를 가지고 열심히 일을 한다. 나는 무엇을 위해 달리고 있는가? 확고한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달리고 있는 것인가? 그들을 통해 본 내 자신이 부끄럽다.
어리숙하고 미흡했지만 버릴 것 하나 없는 이 소중한 추억들이 전문 인력이 되기 위한 밑바탕이 되길 바란다.
1
사회복지법인 삼화복지재단의 죽전직업재활원은 충청남도~ 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 법인 내 시설로는 장애인 생활시설인 천안 죽전원과,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인
죽전직업재활원, 지역사회 장애아동을 낮 시간 동안 돌봐주는 죽전주간보호센터가 함께 있습니다.
3
원훈, 설립자 신조로는 언행일치, 신용거래, 책임완수 라고 합니다.
4
직업상담-상담자와 내담자가 신뢰를 바탕으로 재활계획수립, 직업적의사결정과 문제해결 등을 도모하여 내담자가 적절한 직업을 선택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
직업적응훈련-장애인이 실제적인 작업환경에서 적절한 행동,가치,태도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여러 훈련을 통하여 도달 가능한 직업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이 곳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사업인데요 전통음식, 의류, 임가공, 다육화분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실습 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죽전직업재활원에서는 이번 실습생을 뽑을 계획이 없어서 공지를 내지 않았었는데 갓 곳이 없는 급한 사람들을 받아주는 식으로 하는 거라 실습생 일정을 따로 짜놓지는 않으셨다고 해요. 그리고 직업재활원 특성상 담당 선생님들도 너무 바쁘셔서 다른 친구들처럼 짜여진 일정이 아닌 때에 따라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비슷한 하루일과를 보냈습니다.
저는 1월2일부터 29일까지 20일간 실습을 했습니다. 오리엔테이션과 기관 라운딩을 시작으로 간단한 문서작업부터, 매일매일 작업지도를 하면서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6
실습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학습프로그램지도- ~ 학습프로그램지도 같은 경우에는 저와 다른 실습생 둘이 진행을 하였기 때문에 1대1로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봐줄수없었던 것이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휴식프로그램지도- ~ 빼빼로 만들기 같은 경우에는 프로그램 사업비를 받아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주 할 수는 없지만 근로들 간에 사이를 돈독히 해 줄 수있는 프로그램이였던 것 같습니다.
7
라포형성- ~ 저같은 경우에는 근로자분들이 나이대가 높은 사람들이여서 초반에는 스킨쉽을 하고 자꾸 몇살이냐고 남자친구있냐 묻고, 핸드폰 번호 알려달라면서 어린여자애다루듯이 했었는데 나이도 많고 결혼도 했다고 하니까 그때부터 실습생선생님으로 인식하고 애교도 부리고 찾아와서 인사도 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면서 친해졌던 것 같습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사회복지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관리싸이트인데 사회복지시설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이 싸이트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러 문서작업을 하면서 굉장히 놀랬다.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사소한 것까지 다 적어서 보관해놓는다. 프로그램계획과 개별화 파일을 관리하면서 근로자들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좋은 도움이 되었다.
8
실습 과제 입니다. 저는 과제가 따로 없었고 그때그때 해서 제출하였습니다.
9
손톱깎이 조립 작업과 차단기 조립작업 활동 사진입니다.
손톱깎이 조립 작업은 3층 작업실에서 진행됫구요. 각각의 부품(5~6개)들을 순서대로 조립하여 저렇게 손톱깎이 모양으로 만드는 작업입니다.
차단기 조립 작업은 자세히 찍힌 사진이 없어서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차단기조립작업은 1층 작업실에서 진행되었구요, 차단기에 쓰이는 전원 스위치를 조립하는 것인데 본체에 스프링을 껴서 빨간색 플라스틱 부품을 넣으면 되는 단순한 작업입니다. 저 사진은 그렇게 만들어진 부품이 불량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하는 사진입니다.
10
11
실습하면서 찍었던 사진들 입니다. 사진만 봐도 죽전직업재활원의 활기찬 기운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12
마지막으로 실습 소감입니다. 종합적인 소감을 말하기 앞서, 실습을 하면서 아쉬웠던점 과 조았던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아쉬웠던 점은 시설의 근로자 작업 환경이 너무 낙후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번 겨울 유난히 추웠잖아요 밖과 안의 체감온도가 똑같이 느껴질 정도로 정말 춥고 먼지도 많고 삭막했습니다. 이점은 새로운 원장님께 말씀드렸더니 조만간 작업장 환경을 바꿀 계획이라고 하셔서 빨리 좋은 환경에서 근로자들이 일 할수있길 바래보구요
두번째는 제가 실습을 하면서 꼭 해보고싶었던 프로포절을 만들어보지 못했다는 것 입니다. 더불어 과제량도 많지 않아 좋게 말하자면 다른 실습생보다 편히 실습에 임했던 것 같습니다. 이는 직업재활실습을 통해 반드시 습득할 것입니다.
다음 좋았던 점입니다. 사회복지실습이였지만 직업재활원에서 하게되어 사회복지기관에서 하는 일과 직업재활원에서 하는 일을 복합적으로 조금이나마 몸소 느껴봤던 것입니다. 이는 분명 저의 다음 실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구요. 둘째는 근로자들과 하루종일 밥먹는 시간까지 붙어있다 보니까 눈에 보이지 않는 끈끈한 정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저를 많이 좋아해주고 잘 따라줘서 실습을 하면서 크게 힘들지않았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떠한 행동에 대해 선생님들로부터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대처능력, 문제해결능력, 근로자를 다루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