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자유 감상문

 1  처음 만나는 자유 감상문-1
 2  처음 만나는 자유 감상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처음 만나는 자유 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처음 만나는 자유(Girl interrupted) 감상문
처음 만나는 자유라는 영화는 정신병동에서 2년 간의 실제로 체험을 바탕으로 지은 수잔나 카이슨의 자서전을 토대로 만들어진 영화이다. 영화의 줄거리로는 주인공 수잔나는 두통을 이유로 아스피린 한 통을 먹어 응급실에 실려 가게 되고 그녀의 행동은 자살 기도로 밝혀 져 정신과 의사와 상담을 하게 된다. 그녀는 혼란을 멈추기 위해서 약물을 복용했다고 하며 처음에는 자살 혐의를 부정하지만 결국 의사는 경계인격장애로 진단하게 되고 추천에 따라 크레이 무어라는 정신요양원에 입원한다. 그녀는 처음에는 경멸과 혐오 그리고 두려움의 시선으로 환자들을 바라 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환자들 그 곳에서 자신과는 다르지만 비슷한 입장에 놓여진 환자들과 생활을 함께하면서 동질감을 느끼게 되고 새로운 경험을 맞이하여 삶을 체험한다. 수잔나는 조울증을 겪고 있고 정신요양원에서 많은 탈출을 하며 다시 돌아오기를 반복하는 리사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아 반항적인 태도를 지니게 되어 약물복용을 거절하며 면담에서도 불만과 부정적인 태도로 임한다. 이러한 영향을 받은 그녀는 리사와 함께 요양원에서 탈출을 하지만 얼마 안가 결국 다시 돌아오고 그녀의 자신감개인관계기분의 불안정, 목표의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심리적 불안정성은 더욱 심화된다. 간호사 발레리가 그 상황을 보고 그녀를 깨우치기 위하여 ‘자신의 마음 속에서 느끼는 바를 노트에다가 그대로 적고 그것을 마음으로부터는 버려라.’ 라는 충고를 하게 된다. 이를 통해 수잔나는 그녀가 지니고 있던 짐을 조금씩 버리면서 마음의 문을 열기 시작하고 자신이 생각하고 있었던 내면의 벽에 대해 의사와의 상담을 하면서 그 벽을 인정함으로써 내면 세계를 받아들여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갖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잔나는 자아를 안정시키게 되고 2년 간의 요양원생활에 마감하게 된다.
이 영화에서는 주인공 수잔나가 보여주고 있는 경계 인격 장애는 정서행동대인관계가 매우 불안정하고 변동과 감정의 기복이 심한 인격 장애로 자제력이 없고 매우 충동적이며 심한 정서불안과 함께 자신의 자아상, 목표 등이 불분명하거나 혼란스럽고 불안정인 대인관계 때문에 반복적으로 정서적인 위기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미국의 정신과학회에서는 경계 인격 장애를 9가지의 진단항목을 통하여 판단하는데 “① 자신이 버림받는 것을 피하려고 지나칠 정도로 신경을 쓴다. ② 상대편을 지나치게 이상화하거나 평가절하하는 극단적인 행동 사이를 왕래하는 불안정하고 격렬한 대인관계 양상을 보인다. ③ 자기 자신의 주체성에 대하여 현저하고 지속적으로 불안정한 느낌을 갖는다. ④ 과소비, 낭비, 좀도둑질, 난폭한 운전, 과식 등 충동적인 성향이 나타난다. ⑤ 반복적인 자살 시늉이나 자살 위협, 자해적인 행동을 보인다. ⑥ 감정의 기복이 매우 심하다. ⑦ 만성적 공허감이 나타난다. ⑧ 부적절하고 격렬한 분노나 분노의 억제가 힘들다. ⑨ 일시적인 스트레스와 관련된 망상적 사고 또는 심각한 정도의 해리 증세가 나타난다.” 이러한 경계 인격 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환자들의 심리 상태를 통해 어떠한 원인으로 인하여 이러한 장애가 형성 되었는가를 파악 하여 환자의 특유의 정신병리를 이해하여야 한다. 또한 환자의 잘못된 인격이 장기간에 걸쳐서 형성되었기 때문에 장기 상담이 효과적이며 항우울제이나 항정신병 약물을 통해서 약물치료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영화에서는 주인공 자신의 의지를 통한 내면의 성숙을 보여주었다. 주인공이 겪고 있는 경계인격장애는 표면적으로는 일반인과의 차이점이 느껴지지는 않지만 그녀가 겪고 있는 내면의 아픔은 굉장히 고통스럽지만 그녀는 이 고통을 2년 간의 다른 마음의 상처를 지니고 있던 동료환자들과 함께 상처를 공유하고 그들과 요양원의 생활을 통해 삶의 즐거움을 경험하면서 처음으로 자유를 만나 제대로 된 자신의 모습을 찾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녀는 이러한 자유와 자신의 확고한 의지를 통해 자신의 감정의 보호막을 벗겨냄으로써 성장이란 순간을 맛 볼 수 있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