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중국은 왜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

 1  [과학사] 중국은 왜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1
 2  [과학사] 중국은 왜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2
 3  [과학사] 중국은 왜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3
 4  [과학사] 중국은 왜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4
 5  [과학사] 중국은 왜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5
 6  [과학사] 중국은 왜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6
 7  [과학사] 중국은 왜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7
 8  [과학사] 중국은 왜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8
 9  [과학사] 중국은 왜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9
 10  [과학사] 중국은 왜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10
 11  [과학사] 중국은 왜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사] 중국은 왜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Why not" question의 등장배경

2. 우수했던 중국의 과학문명
1) 수학
2)천문학 : 천문, 역법
3) 물리학 : 광학, 음향학, 자기학

3. “Why Not” question에 대한 대답들(조셉 니덤을 중심으로)
1) 조셉 니덤에 관하여
2) "Why Not" question에 대한 니덤의 접근
3) Why Not 질문의 답변을 위해 분석한 요인들

4. “Why not" question과 관계된 문제점들
(1) 대답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상정한 전제의 문제 : 보편과학이란 존재하는가?
(2) "Why not" question 자체의 논리적 문제들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Why not" question의 등장배경

과학사를 공부하게 되면서 반드시 거치게 되는 주제가 있다. 그것은 바로 ‘과학혁명’이란 주제다. 물론 토머스 쿤처럼 과학혁명을 과학사에서 순환적으로 되풀이 되는 대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과학혁명은 근대과학의 수립을 위해 필요한 하나의 과학사적 결절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그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 근대사 교수 H.버터필드가 그의 저서 《근대과학의 탄생 The Origins of Modern Science》(1946)에서 사용한 용어이다. 서양사 서술방법으로는, 전통적으로 '근대'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의해서 구분 지어졌지만, 전후 비서양 제국의 독립 및 흥륭(興隆)과 더불어, 이상과 같은 서양 중심적인 사상으로 세계사의 시대구분을 하는 데 대한 부적절성을 알게 된 버터필드는 비서양권에서도 받아들여질 수 있는 근대과학의 보편성에 주목하고, 과학혁명으로써 '근대'를 구분할 것을 제창하였다. 네이버, 「과학혁명」, ꡔ네이버백과사전ꡕ, (http://100.naver.com/100.php?id=17597, 2005년 5월 30일).


이러한 과학혁명의 특징은 생각하는 방법의 변화로 정리할 수 있다. 즉 가설을 세우고 그를 입증하기 위하여 실험을 행하는 방식으로, 과학을 연구하고 자연현상을 감지하는 방법이 변화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과학혁명을 공부하다 보면 드는 의문이 있다. 그것은 과연 과학혁명이 동양에도 존재했는가 하는 점이다. 이러한 질문은 다시 ‘중국에서는 과학 혁명이 존재하였는가?’라는 질문으로 환언될 수 있다. 당시 동양의 국가들이 소유한 과학의 대부분은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것이었고 따라서 그들의 과학발전과정은 중국의 과학발전과정을 답습하는 정도였다고 판단되어지기 때문이다.
사실 이러한 질문은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에 중국인들에 의해 가장 먼저 제기되었다. 당시는 중국이 서양 세력의 먹잇감으로 전락했던 때였다. 이 시기의 중국인들은 그러한 사태가 서양이 가진, 과학과 기술의 성공적인 발전(중국인 자신들은 발전시키지 못한, 아니 최소한 ‘바른’ 방향으로 발전시키지 못한)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식은 중국인 자신들에게 과학과 기술이 어째서 중국에서는 발전하지 않았나 묻게 했다. 몇몇의 사람은 심지어 상당히 과격한 형태로 이런 질문을 던졌다. '풍 유란' 같은 사람을 예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