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쿰란 문서 연구] 공동체 규례에 나타난 이원론

 1  [쿰란 문서 연구] 공동체 규례에 나타난 이원론-1
 2  [쿰란 문서 연구] 공동체 규례에 나타난 이원론-2
 3  [쿰란 문서 연구] 공동체 규례에 나타난 이원론-3
 4  [쿰란 문서 연구] 공동체 규례에 나타난 이원론-4
 5  [쿰란 문서 연구] 공동체 규례에 나타난 이원론-5
 6  [쿰란 문서 연구] 공동체 규례에 나타난 이원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쿰란 문서 연구] 공동체 규례에 나타난 이원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동체 규례 1QS 3:13-4:26에 나타난 이원론배철현
1. 들어가는 말
공동체 규례 혹은 1QS 1QS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서문: 1QS 1/1-15 ② 계약공동체 들어가기: 1QS 1:16-2:18 ③ 재가임 의식, 용서: 1QS 2:29-3:12 ④ 쿰란의 근본적인 이원론: 1QS 3:13-4:26 ⑤ 공동체 생활의 규례: 1QS 5:1-6:23 ⑥ 형벌에 관한 법칙: 1QS 6:24-7:25 ⑦ 거룩한 회중에 관한 법칙: 1QS 8:1-10:8 ⑧ 찬양시: 1QS 10:9-11:22
는 1947년 제 1동굴에서 발견된 일곱 개 파피루스 문헌 중 하나이다. 학자들은 일곱 개 파피루스 문헌들 중 회중의례(Rule of the Congregation:1QSa)와 축복서(Book of Blessings: 1QSb)는 공동체 규례에 첨부되었던 문헌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1QS는 쿰란공동체가 구성되기 시작한 기원전 2세기경에 구전으로 만들어지고 그 후 기원전 100년경 기록된 것으로 추정된다.
1QS는 쿰란 공동체의 메시아 도래를 기다리며 현재의 종말론적 이원론을 바탕으로 유대인 공동체 형성을 위한 법, 규례, 그리고 신학을 기술한다. 1QSa는 쿰란공동체가 종말론적 마지막 시간을 살고 있는 모습을 서술하고, 1QSb는 어둠의 자녀들이 물러난 종말론적인 시간에 마련된 축복을 묘사한다. 이 글에서는 1QS중 이원론이 가장 잘 드러난 1QS 3:13-4:26의 내용을 분석하고, 그 기원을 구약성서와 오리엔트 문화, 특히 마즈다야스니즘 필자는 조로아스터교 대신 마즈다아스니즘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이 용어는 ‘마호메트교’처럼 오리엔탈리즘적인 용어이다. 조로아스터는 아후라마즈다로부터 계시를 받고 그 내용을 전달한 대언자이기 때문에, 마즈다야스니즘이란 용어를 선호하고자 한다.
에서 찾으려는 시도이다.
2. 쿰란공동체의 이원론
1QS 신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원론으로, 이는 현실을 설명하는 하나의 효과적인 방식이다. 즉 창조신화에 가장 잘 드러나는 개념으로 선한 질서의 신이 악한 혼돈의 신(들)과 우주적인 투쟁을 벌인다. 모든 사물이 하나에 기원한다는 일원론과 달리 유일신론이나 다신론에서 세상은 여러 신들과 그 신들이 상징하는 원칙들이 경합을 벌인다. 이원론을 유형적으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1) 절대적인 이원론
두개의 상반된 원칙들이 태고적부터 존재해 왔다. 예를 들어 고대 이란의 이원론인 마즈다이즘이나 마니교로, 이 두 종교 안에 빛과 도움을 주는 원칙(Amesha Spenta)과 어둠과 파괴적인 원칙(Angra Mainyu)이 태고 적부터 투쟁해 왔다.
(2) 상대적인 이원론
두 원칙들 중 하나는 다른 하나에서 유래한다. 예를 들면 그리스도교 이단이었던 보고밀(Bogomils)에서 악마는 신으로부터 온 타락한 천사이다. 악마는 인간의 몸을 창조하였고 신을 속여 인간에게 영혼을 깃들게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