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여성참정권운동

 1  영국여성참정권운동-1
 2  영국여성참정권운동-2
 3  영국여성참정권운동-3
 4  영국여성참정권운동-4
 5  영국여성참정권운동-5
 6  영국여성참정권운동-6
 7  영국여성참정권운동-7
 8  영국여성참정권운동-8
 9  영국여성참정권운동-9
 10  영국여성참정권운동-10
 11  영국여성참정권운동-11
 12  영국여성참정권운동-12
 13  영국여성참정권운동-13
 14  영국여성참정권운동-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국여성참정권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여성과 19세기
2. 여성 참정권 운동
2-1. 문제제기
2-2. 참정권 운동의 의미
2-3. 여성 참정권 운동 이전의 여권운동(여성권리신장운동); 온건파 페미니즘
2-4. 여성 참정권 운동의 전개; 급진주의 페미니즘
3. 투표권의 쟁취와 그 후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영국의 참정권 운동은 여성사의 흐름 속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만 전체 사회운동의 맥락 속에서 무시되거나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는 몇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우선 지금까지의 역사 서술에서 여성이 자주 배제되어 왔기 때문이다. 또한 여성 참정권 운동의 의의보다는 한계를 지적하는 연구 에서 여성 참정권 운동은 중산계층 여성만의 운동으로 폄하 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최근 정치사 중심의 역사 서술에서 벗어나 일상사를 중심으로 역사를 서술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향이 등장하면서, 여성 참정권 운동이 정치영역에 국한된 역사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참정권 운동은 여성의 역사에 있어서나, 19세기 영국에 대한 온전한 이해를 위해서나 중요하다. 우선 여성 참정권 운동은 여성들이 전체로서의 여성의 해방을 위해 공개적으로 만들어진 조직 안에서 결합한 것이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그리고 19세기에 대두한 민주주의의 원칙들이 점점 확대되어 가며 그 완성된 정도를 가늠하는데 있어서도 여성의 참정권은 중요한 기준이 된다.
또한 여성 참정권 운동은 집회 및 시위, 포스터, 그림, 연극 등을 통하여 새로운 여성상 및 여성관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기도 했다. 여성상 및 여성관(이하 여성관으로 통칭)은 남성들이 여성을 인식하는 메커니즘과 함께 여성 본인들이 여성을 인식하는 메커니즘이라 할 수 있는데, ‘여성은 이미지 없이는 결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여성의 역사는 항상 어떤 상징적인 차원을 수반하는 것이다.’ 라는 말에서 드러나듯이 여성관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참고문헌
< 단행본 >

1. 박지향, 『영국사- 보수와 개혁의 드라마』, 까치, 1997.
2. 즈느비에브 프레스· 미셸 페로 : 권기돈· 정나원 옮김,『여성의 역사』4권 상, 새물결, 1998.
3. Barbara Caine, English Feminism 1789-1980, Oxford University Press, 1997.
4. 브라이언 S. 터너 : 서용석· 박철현 옮김, 『시민권과 자본주의』,일신사, 1997.
5. 실라 로우버덤, 『영국 여성 운동사』, 종로서적, 1983.
6. R. J. Evans : 정현백 외 옮김,『페미니스트: 비교사적 시각에서 본 여성운동 1840-1920』, 창작과 비평사,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