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설계 프로세스 현대와 과거의 건축 체계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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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설계 프로세스 현대와 과거의 건축 체계의 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의 건축은 건축설계와 시공으로 나뉜다. 설계 이전에 어떠한 집을 어떤 규모와 방법으로 지을 것인가를 사전 검토하는 기획이라는 분야가 있지만 아직 덜 발달된 분야이다.
설계에서 또한 세분하면 계획설계와 기본설계로 나뉘고 설계 후 시공과정에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감리가 이루어진다.
현대와 과거의 건축체계의 차이
16세기 르네상스 이후 서양 제국주의 진출은 다양한 건출을 창출하였다. 특히 산업혁명 이후 건축의 다양성이 증진되어 여러 용도의 건물이 만들어졌다. 유럽에 속한 각 나라는 고유한 집의 형태를 유지 하고 있다. 이러한 각각의 특징들이 일찍부터 이루어진 교류 때문에 서로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교류가 있어왔다. 유럽에 속한 각 나라는 고유한 집의 형태를 유지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다른 모습으로 발전한다. 우리 건축의 모습은 매우 단순하다. 우선 산업의 단순화는 다양한 건축의 발전을 저해한다. 우리 경제가 농업을 기반으로 한 곳이었기 때문에 다양한 건축물이 발전되지 못하였다.
건축을 하기 위해서는 도면이 필요하다. 그것은 건축의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함이다. 도면을 그리는 내용과 방법은 두 가지 원인에 의해 달라진다.
첫 번째, 짓고자 하는 건축물의 성격과 난이도 이다. 사물이 복잡할수록 그것을 표현하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평면의 형태로 끝나는 도형의 경우 한 장의 도면으로 모든 것이 표현된다. 정사각형의 경우는 투상도 하나만으로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입체가 복잡해지면 많은 도면을 그려야만 그 내용을 올바르게 그려낼 수 있다. 따라서 입체가 얼마나 복잡한가가 도면의 양과 정밀도를 결정한다. 그러나 아무리 복합한 구성이라 하더라도 다년간의 경험에 의하여 도면의 숙지가 가능하다. 이런 경우 도면의 중요성이 떨어지게 된다. 우리의 건축은 재료와 구조 방식이 한정되어 다년간의 경험으로 건물 전체를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한계 때문에 시공을 위한 도면의 발달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두 번째, 사물을 인식하는 사고체계의 차이이다. 다양한 건물은 설계와 시공의 분리 및 도면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준다. 기존의 건물과 전혀 다른 성격의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새로운 설명이 필요하다. 공장과 학교가 다르고 극장과 경기장이 다르다. 따라서 다양한 건축은 다양한 기법의 시공이 요구되어 설계와 시공의 분리를 가져온다. 이렇게 전문 분야로 분리되면 서로간의 대화의 매개물이 필요하다. 설계자와 시공자간의 대화의 매개물은 다름 아닌 도면이다. 따라서 설계와 시공의 분리는 도면 발전을 필연적으로 수반하게 된다. 설계와 시공이라는 서로 다른 분야가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작업을 하게 됨에 따라 보다 의사전달을 위한 정밀한 도면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시점에 있어서도 한 곳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이동시점을 고려하였다. 이것은 우리의 건축이 마당을 중심으로 한 다핵의 건물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인식한 표현 방법이다. 배치도법의 발전과정을 보면 초기에는 전면에서 보는 모습만 그리는 1방향입면전개식배치도(15-16세기)에서 3방향입면전개식(17-18세기)으로 그리고 다핵 3방향입면전개식(19세기 이후)으로 변화되어갔다. 이것을 김왕직은 불교사상에서 성리학적 사상으로의 변화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림) 탁지부 전도
앞서 언급하였듯이 우리의 건축은 마당을 중심으로 다핵의 구성이다. 각 핵의 중심은 마당이며 마당에서 보는 모습이 건물을 이해하는 중요한 핵심이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핵 3방향입면전개식 도면은 앞서 작성도 3방향입면전개식 도면보다 우리 건축의 특성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탁지부 도면(그림)에서 보면 중앙청사 우측상단에 있는 건물이 우측 마당에서 바라보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이것은 그 건물이 우측마당에 속한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공간 내에서의 위계의 표현은 3방향입면전개식 도면에서는 전혀 표현될 수 없는 것으로 보다 진일보한 도면표현 방식이며 철저하게 생활하는 사람 위주로 표현된 도면이다.
결론으로 과거의 도면은 현대의 관점에서 보면 부족하면이 보이지만 현대의 건축물은 용도에 큰 비중을 두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과거의 설계는 우선 인간 중심적인 자연 친화의 목적을 두고 지어졌다. 또한 개개인의 의식체계가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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