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전 개론 레포트

 1  기술이전 개론 레포트-1
 2  기술이전 개론 레포트-2
 3  기술이전 개론 레포트-3
 4  기술이전 개론 레포트-4
 5  기술이전 개론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술이전 개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술이전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후반부터로서 그 근원은 1969년에 있었던 ‘피어슨 위원회보고’에서 기인한다. 개발도상국 원조의 새로운 비젼을 제시했던 유명한 ‘피어슨 위원회보고‘는 개발도상국의 자립적 성장에 있어서의 기술의 중요성과 그 기술을 이전시키는 선진공업국가들의 원조에 대한 본연의 자세를 지적하였다. 그 지적 가운데 지식과 노하우의 이전이 개발도상국의 경제 도약을 돕는 일이라고 하였고, 여기에서 그 이동을 파악하는 개념으로서 기술이전이라는 용어가 생겼다.
일반적으로 기술이란 “과업수행, 용역제공 혹은 제품생산을 가능케 하는 지식이나 정보”인 동시에 “어떤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인간-기계체계”라고 하였다. 죽, 기술은 경영활동에 투입되는 생산요소라는 점에서 자본노동 등과 동격의 위치에 있으며, 또한 이러한 생산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시키는 시스템 그 자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에 대하여 ‘기술이전’이란 현실적으로 민간투자교육훈련정보교류 등 여러 형태로 행해지는 한편 혁신적 측면마저 포함되는 활동도 있는 것이어서 그 정의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현재 학자와 전문가 사이에 여러 해석들이 있다.
여러 정의들을 종합하여 본다면, 기술이전이란 생산능력의 이전이란 의미에서 외국의 기술지식을 도입국의 실정에 맞게 의도적계획적으로 도입, 소화흡수, 개량시켜 생산에 활용하는 과정“ 이라고 해석되어 질 수 있다.
Ⅱ. 기술이전의 특징
첫째, 기술의 공급원은 대부분 선진국에 기반을 둔 국제기업이다.
둘째, 기술은 그 내용과 특성에 있어 독점적 성격을 띠는데 비하여, 이러한 기술을 도입하려는 기업이나 국가의 수효는 많은 것이 일반적이다.
셋째, 기술은 대개 다른 요소와 함께 이전된다. 기술은 자본노동 등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생산요소인 동시에 다른 생산요소와 기술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키는 시스템이라는 이중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기술이전만을 대상으로 하는 라이슨싱 계약에 있어서도 기술은 생산판매 등의 시스템으로 이전되거나, 투자에 대한 예비조사에서 공장설계기계공구의 선정건설생산종업원 훈련 등을 포괄한 과정으로 이전되는 것이 보통이다.
기술의 국제적 이전은 국가 간 이전과 국내에서의 확산이라는 두 가지의 단계를 포함한다. 그리고 또한 두 가지 수준, 즉 사용자 또는 소비자 간에 그리고 생산자 간에서 일어난다.
국제무역과 기술의 이전은 밀접히 연결되어 있고 상호작용한다. 무역은 소비자 수준에서 기술이전을 가져오는 다른 어떤 것보다 빠르고 신속한 수단이며, 생산자 수준에서는 신상품에 대한 비교우위를 가진 나라에의 이전을 촉진하고, 그렇지 않는 국가에의 이전을 저지시킨다. 기술의 이전은 무역의 수준과 방향에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또한 신기술에 의해서 상품을 생산할 필요가 있을 때의 비교우위는 요소가격이 낮은 나라가 얻게 된다.
제2절 기술이전의 대상과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