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사 군사조직

 1  교육학 한국사 군사조직-1
 2  교육학 한국사 군사조직-2
 3  교육학 한국사 군사조직-3
 4  교육학 한국사 군사조직-4
 5  교육학 한국사 군사조직-5
 6  교육학 한국사 군사조직-6
 7  교육학 한국사 군사조직-7
 8  교육학 한국사 군사조직-8
 9  교육학 한국사 군사조직-9
 10  교육학 한국사 군사조직-10
 11  교육학 한국사 군사조직-11
 12  교육학 한국사 군사조직-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한국사 군사조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선조는 개국한 지 9일만에 문무관제를 정하여 반포하였다. 이에 의하면 서반은 동반과 별도로 무산계(武散階)를 설정하여 구분하는 동시에 중앙군제는 10위로 구성 발표하였다.
건국 초기의 10위제도는 의흥친군좌우위를 제외하고는 고려 말 거의 그 기능이 마비되엇던 중앙의 2군 6위를 그대로 준용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10위제도는 관료체제의 정돈과 연결시켜 재편성할 방향을 정한 것에 불과하였다. 즉 고려 말 중앙군은 무관의 관료체제와 군사조직의 실제가 동떨어져 있던 형편에서 갑자기 정비된 중앙군사조직이 나타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正 이상의 무신에 대하여는 그 편성과 존재의 사실을 인정할 수 있으나 각 영이 실제로 군사를 귲등하게 편성하였다고는 볼 수 없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중앙군사력은 이성계의 친위부대인 의흥친군위에 집중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의흥친군위는 이성계의 휘하 병사인 함경도 출신의 토착적 사병의 성격을 띠고 있었으나 그가 왕위에 나아가면서 중앙군의 실세로 등장한 것이다. 이들 친군위는 주로 궁성을 시위하고 왕의 행차에 배종했으며 왜구가 있을 때는 그들 가운데서 장수를 징모하여 일부 군사를 이끌고 출전하기도 한 핵심적 군사력이었다.
조선 건국 초기에는 10위와 더불어 중앙군으로서 고려 말부터 반법제적으로 두어진 성중애마(成衆愛馬)가 있다. 성주애마의 정확한 내용은 잘 알 수 없지만, 조선 초 궁성 호위제도가 자리 잡히기까지 그대로 존치되었으며, 군사적 비중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난다.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조선 건국 초기의 중앙군의 실태는 법제적인 측면에서의 10위와 사실상 중앙군사력을 이루고 있는 왕실 사병으로서의 의흥친군위 그리고 중신들의 사병적 성격을 띠고 있었던 시위패 및 반법제적인 존재였던 성중애마가 존치되어 있어 중앙군을 국가적 체제 아래 재편성하려는 노력이 계속될 수밖에 없었다.
정도전은 『조선경국전』에서 의흥삼군부는 군사 전반에 걸친 강력한 통어권을 갖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10위는 물론 각 지방에서 번상하여 온 시위패도 의흥삼군부의 통제를 받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정도전은 진법훈련 등도 삼군부에서 관장하도록 하는 동시에 모든 군사에 관한 감독권과 지휘권을 의흥삼군부을 귀일시키려는 노력을 계속하였다. 그 일차적인 시도가 10위제의 명칭을 10사로 변경하는 것이었다. 정도전은 의흥삼군부의 통제권을 확립하는 동시에 여러 중신들이 장악하고 있었던 사적 시위패에 대한 영속관계를 제악하기 위하여 진법훈련을 강화하기로 했으나 결과적으로 이방원의 쿠테타에 의하여 숙청됨으로써 중앙군제의 정비는 다음 정종대로 넘어갔다.
(2) 사병혁파와 10위제의 변화
왕자의 난으로 방원의 정치세력이 확립되고 그가 세자로 봉해지면서 권력의 방향이 잡히게 되자 새로운 안정을 지향하는 노력과 함께 사병혁파론이 제기되어 본격적으로 논의되엇다.
사병혁파가 공식화되자 절제사가 거느린 군마는 모두 집으로 돌려보내어 삼군부에 속하게 하고 서울에 머물고 있던 절제사를 혁파하였다. 이런 사병을 혁파하고 중앙군을 강화하기 위하여 취해진 조처가 甲士의 복립이었다. 갑사는 중앙군의 기간요원으로 10사의 각 사에 분속시키고, 10사는 수도 일반치안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사병을 혁파한 뒤 10사의 지휘관으로는 공신과 부마 등을 임명하여 왕권을 강화시켰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