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회사업가가 된다면 다문화가족의 부모교육프로그램

 1  내가 사회사업가가 된다면 다문화가족의 부모교육프로그램-1
 2  내가 사회사업가가 된다면 다문화가족의 부모교육프로그램-2
 3  내가 사회사업가가 된다면 다문화가족의 부모교육프로그램-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내가 사회사업가가 된다면 다문화가족의 부모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 사회의 미래가 우리 자녀들에게 달려 있다면 미래를 여는 열쇠는 일차적으로 부모에게 주어져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으며 예전보다 더 다양하고 위험해지고 있으며 가족구조와 기능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사회가 변함에 따라 가족형태도 더 이상 조부모, 부모, 자녀 등으로 이루어진 전통적인 가족형태가 아닌 한 부모 가정, 조부모 가정, 재혼가정, 다문화 가정 등의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뿌리내리고 있는 다문화가정은 75만 명이며 자녀수는 7만 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2050년이면 다문화가정 인구가 216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렇듯 한국은 본격적인 다문화시대에 접어들었지만 다문화가정 부모나 자녀들은 아직도 세상의 편견과 차별, 문화적 차이, 언어적 소통의 어려움 외에도 자녀 양육이라는 현실적 어려움도 같이 겪고 있다.
다문화 가정의 90% 정도가 자녀 양육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지원과 대책은 미비한 상황이다. 가장 먼저 언어소통능력이 부족하여 자녀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고 또 남편이나 시댁과 자녀양육방식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녀양육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자녀의 발달에 절대적 영향을 끼침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가정의 부모에게 부모역할교육을 전문적으로 하는 교육기관이나 제도는 아직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다문화 가정의 부모들에게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로서의 책임을 인식하게 하고 부모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살펴보고 성찰하는 시간을 통해 자신의 자녀 양육방법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스스로 깨닫게 함으로써 자녀양육에 자신감을 얻게 함과 동시에 주변에 있는 가족, 친구, 이웃, 지역사회에도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주기 때문에 다문화가정의 부모들에게 꼭 필요하다. 또 부모와 자녀의 안정적인 관계는 사회의 여러 부정적 결과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므로 다문화가정의 부모역할교육과 교육지원은 매우 필요하고 중요하다.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인원
김제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5세~12세의 자녀를 둔 다문화 및 일반 가정의 부모 20명좌우.
프로그램의 목표 및 목적
프로그램의 목표:
교사이자 안내자로서의 부모역할을 증진시키고 자녀양육과 교육에 대해 올바른 인식과 수준을 증진시키며 이에 적합한 지식과 능력을 갖도록 도와서 부모 자신의 발달은 물론 효과적인 교육자, 교육동반자로서의 부모가 되도록 하는데 있다. 따라서 자녀와의 상호작용을 개선시키고 아동의 제 발달과 교육효과를 촉진시키며 보다 바람직한 가정과 지역사회의 건설을 이룩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