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의 개념과 유형 유아 사회교육

 1  애착의 개념과 유형 유아 사회교육-1
 2  애착의 개념과 유형 유아 사회교육-2
 3  애착의 개념과 유형 유아 사회교육-3
 4  애착의 개념과 유형 유아 사회교육-4
 5  애착의 개념과 유형 유아 사회교육-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애착의 개념과 유형 유아 사회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을 비롯한 모든 동물이 자신이 아닌 다른 인간이나 동물을 가까이 하고 이를 유지하려고 하는 행동으로 영국의 아동정신분석학자 J.M.볼비가 정의한 용어로 사랑하는 대상과 관계를 유지하려는 행동을 뜻하는 정신분석학적 용어이다. 애착의 대표적 예는 아기와 어머니 사이에서 볼 수 있다. 아기와 어머니는 서로 사랑의 관계를 집요하게 유지하려고 애쓴다. 특히 포유류나 조류는 태어나면서 어미에 대한 애착을 본능적으로 가지며 동시에 모르는 대상에 대해서는 두려움을 갖게 된다. 인간의 경우 생후 6개월 정도면 특정 인물에 대해 애착을 가지며 또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갖는다. 이때를 무난하게 넘겨야 정상적인 성격을 형성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정서적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다
2.애착의 발달단계
(1)제1단계
-영아는 모든 사람에게 애착을 보인다. 영아는 다른 대상에 비해 사람을 선호하나 특정한 사람에 한정되지는 않는다. 이 시기에 영아의 응시, 눈으로 따라가기, 쥐기, 안을 때 몸의 자세 등 여러 행동은 어른으로 하여금 가까이 오게 하거나 접촉하도록 한다.
(2)제2단계
-영아는 친숙한 사람과 타인을 구별할 수 있다. 영아는 일차적으로 양육자는 물론 한두 사람의 다른 어른도 구별할 수 있다. 영아는 냄새, 음성, 안는방법, 얼굴모습 등 여러 감각 및 지각적 단서를 통합하여 어머니를 알게 된다. 이 기간에 어머니도 마찬가지로 아기의 독특성을 알게 되고, 아기에게 알맞은 보살피는 방식을 조정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상호간에 애착의 기초가 형성된다. 영아는 애착대상과 떨어지는 것에 대한 저항은 보이지 않는다.
(3)제3단계
-양육자에 대한 분명한 애착을 형성하며, 애착대상과 떨어지는 것에 대한 저항을 나타낸다. 영아는 애착대상을 따라가고 매달리는 등 적극적으로 능동적으로 접근한다. 영아는 다른 사람보다 애착대상을 더 좋아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배타적 태도를 보인다. 또한 애착대상과 떨어지거나 낯선 사람을 보면 불안해 한다.
(4)제 4단계
-목표수정 협력단계이다. 어린이의 인지능력 증대와 함께 타인의 소망이나 목표를 탐지하고 예상할 수 있으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양육자의 행동을 적당히 변화시키려는 전략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이 단계에 이르면, 어린이는 엄마 행동의 의도나 목표 그리고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을 예상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양육자가 외출할 때 따라가겠다고 떼를 쓰기도 하지만, 양육자가 돌아올 때 까지 기다릴 수도 있다. 뿐만아니라 엄마와 접촉하기 위하여 엄마의 목표나 계획을 변화시키려고 시도한다.
3.애착의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