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

 1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1
 2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2
 3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3
 4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4
 5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5
 6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6
 7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7
 8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8
 9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9
 10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10
 11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11
 12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12
 13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13
 14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7차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는 교육과정은 교육법에 의거하여 운영하도록 되어있다. 그리하여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교육부가 결정해서 문서로 고시한 교육과정에 따라 편성·운영되고 있다. 말하자면 우리나라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문서로 존재하며, 이러한 국가 수준 문서의 통제 하에 운영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997년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이 고시됨으로 우리나라는 8·15광복 이후 일곱 차례에 걸쳐 고시된 교육부의 교육과정 문서를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현재 시행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이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학생들이 증가함에 따라 대안학교를 찾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많아지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제7차 교육과정의 방침대로 운영되고 있는 일반학교와 대조하여 대안학교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Ⅱ.본론
먼저 일반학교의 제7차 교육과정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다.
ⅰ.제7차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은 1997년 12월 30일 고시된 것으로 2000년도부터 적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세계를 주도하는 경쟁력 있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양성해내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국민공통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기간 동안 동일한 교육내용을 가르치기 위해서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있다. 이 교육과정은 학교급을 초월하여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을 12학년제의 개념으로 보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이다.
*수준별 교육과정-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달리 한다는 것이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10년)과 고등학교 2-3학년의 선택 중심 교육 기간(2년)에 걸쳐 편성·운영하도록 되어있다.
*재량 활동-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고,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및 학생의 선택권을 부여하기 위해 학교급에 따라 신설 혹은 확대하였으며, 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구분된다.
*고교2-3학년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이 과정은 고교2-3학년에서 도입된다.(수1,수2,정치, 경제, 세계사, 물리1,물리2, 화학1, 화학2, 영어1, 영어2, 외국어 영역 등) 일반계 고등학교는 2학년부터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직업과정’등을 두고 각 과정에 따른 교과목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제부터는 우리가 조사한 대안학교 2곳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겠다.
ⅱ.대안학교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