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과 레질리언스

 1  학교폭력과 레질리언스-1
 2  학교폭력과 레질리언스-2
 3  학교폭력과 레질리언스-3
 4  학교폭력과 레질리언스-4
 5  학교폭력과 레질리언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폭력과 레질리언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적응유연성(resilience)이란 반드시 역경이나 위험상황이 전제된 상황에서 긍정적인 적응을 보이는 것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일반적이고 중립적인 개념인 ‘긍정적 적응(positive adjustment)이나 ’ 유동성(competence) 과 차이가 있다. 적응유연성은 역경에도 불구하고 나타나는 긍정적인 발달산물, 어려운 상황 속애서의 성공적인 적응과 같이 구성체로 정의 될 수 있으며, 따라서 일반적으로 직접적으로 측정되지 않고, 특정 개인이 적응유연적인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의 기초적 판단에 근거한다. 첫째, ‘그 개인이 잘 적응하고 있는가’와 둘째, ‘심각한 위험이나 역경이 존재했었고 결국 극복 되었는가’이다. 적응유연성의 초점은 역경의 위험 상황에도 불구하고 어떤 개인들은 잘 지내는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적응에 실패한다는 것에 있다. 학교폭력 피해, 가해 아동, 청소년들의 경우 학교 부적응의 위험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집단이라 할 수 있으며, 나아가 학교는 아동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회환경이자 적응유연성 증진을 위한 개입의 장으로 학생의 심리사회적 적응, 학업 성취 등과 같은 발달산물을 연구하기에 매우 유용하다. 특히 학령기의 학업성취나 학교에서의 성패여부는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매우 중요한 유능성의 대체변수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장기적인 발달 관점에서 볼 때 이후의 개인적, 사회적 성취, 성인기의 직업, 삶의 질이나 건강과도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학교에서 성취와 성공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학교적응유연성에 대한 높은 성취동기나 성적을 고려해야 할 뿐만 아리나 학교에서의 성공과 이후 직업에서의 성취에 긍정적으로 관련되는 복합적인 자질과 능력을 고려해야한다. 또한 학업성취 뿐만 아니라 고위험의 역경 상황에서도 학교생활에 대해 높은 동기와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학교규범을 성실하게 준수하는 능력으로 즉, 학업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에서의 긍정적인 적응으로 학교적응유연성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2. 학교폭력 위험요인
위험요인(risk factor)이란 바람직하지 않은 경과와 관련된 변인으로 정의 되며 어떤 지위나 상태 또는 생활조건이 부적응적 발달산물의 발생과 연관된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다. 일반적으로 폭력이나 가출 등 학생들의 위험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의미한다. 이미리와 어주경(2000)은 학교폭력의 영향 요인을 크게 심리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심리적 요인에는 성별, 스트레스, 자극추구 동기, 자기존중감, 물질 추구적인 가치관, 도덕성, 우울증, 학업성적 등이 포함되며, 환경적 요인에는 가정, 학교, 친구집단, 대중매체와의 접촉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임영식(1998)은 학교폭력의 유발요인을 가정관련 요인과 학교관련 요인, 친구관련 요인, 그리고 기타 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가정 관련 요인에는 가족 내 갈등과 부모의 자녀에 대한 양육방식 등이 제시되었고, 학교관련 요인에는 학교에서의 실패경험이 주요 요인으로 포함되었으며, 친구관련 요인에는 또래의 동조압력과 비행친구와의 접촉 경험이 포함되었다. 그리고 기타 요인에는 매체 폭력, 개인적 특성(낮은 IQ, 사회적 기술 부족, 자기통제력 부족, 충동적 성격 등), 폭력 피해 경험 등이 포함되었다.
그러나 이들 요인 가운데 어떤 한가지로만 청소년폭력을 모두 설명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가장 강력한 영향 요인 또한 무엇인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들 요인들이 다양한 상황에 따라 청소년폭력에 다르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기도 하고 청소년 개인의 과거 경험 및 지각적 판단에 따라 요인들의 영향력이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3. 학교폭력 보호요인
보호요인(protective factor)은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요인들 중 취약한 환경적 조건 하에서도 위험의 원천에 작용함으로써 부정적인 산물의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적응 유연성과 관련된 최근 연구들은 위험상황에서 역기능과 장애의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보호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되고 있다.
청소년폭력의 원인이 되는 위험요인은 폭력행동이 왜 발생하는가를 설명해주는 데는 적합하지만 폭력행동으로 인한 부정적인 행동 결과를 예방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원인 변인의 효과를 중재 또는 완충해 주는 요소 즉 보호요인(protective factor)을 확인함으로써 위험행동의 부정적 결과를 감소시킬 필요가 있다.
보호요인의 폭력의 위험요인과 폭력행동 간의 관계를 중재 또는 완충해 주는 역할을 하는 변인으로 부모의 사회적 지지 및 자녀와의 긍정적이고 개방적인 의사소통, 또래의 사회적 지지, 교사와의 친밀감, 민주적인 학교분위기 등이 논의되고 있다.
① 부모의 사회적 지지
부모의 사회적 지지는 폭력행동의 가장 강력한 보호적 요인으로 확인되고 있다. 가족관계에게서 느끼는 지지가 청소년의 인성과 성경발달 및 행동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므로 가족의 지지가 높은 자녀들은 폭력행동이나 음주, 흡연 등의 문제행동에 덜 관여하게 된다고 하였다.
②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부모-자녀간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은 청소년의 폭력행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긍정적이고 개방적 의사소통은 또래규준의 부정적인 결과를 완충해주는 역할을 한다. Whitaker와 Miller(2000)는 청소년의 섹스와 콘돔사용 시기에 대한 부모-청소년간의 의사소통이 또래규준과 성 행동간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한 결과 섹스나 콘돔사용에 대해 부모와 의사소통을 개방적으로 많이 하는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그들의 또래규준에 대한 지각이 성문제행동에 영향을 더 적게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