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1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1
 2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2
 3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3
 4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4
 5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5
 6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6
 7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7
 8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8
 9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9
 10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10
 11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11
 12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12
 13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Ginott는 학교 교사로서 아동심리 치료자로서 또는 부모상담가 및 교육자, 임상심리학자로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부모의 문제, 학교교육과 아동 심리의 문제를 해결하시 위한 이론과 임상적 방법을 적용하여 「부모와 자녀」,「교사와 학생」,「십대와 부모」등의 저서를 집필하면서 부모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는 교사직을 그만둔 후에 미국으로 이주하여 컬럼비아 대학에서 임상 심리학을 전공하고 Axline의 조교로 있으면서 놀이치료를 배우게 된다. 놀이치료에서 유아가 성장하는 데는 성인의 관심과 공감적 반응, 정서적 경험 등이 중요한 영향을 친다는 것을 알게 되며, 그것은 유아만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적용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는 인본주의 심리학을 부모교육에 적용하여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1) 인본주의
인본주의적 접근은 1950년에 미국의 심리학자인 A. Maslow와 C. Rogers가 인간에게는 자유 의지가 있으며 무의식적인 동기와 환경적 자극에 의해 움직여지는 존재가 아니라는 생각을 발전시키면서 생겨났다.
1967년 미국심리학회 회장을 맡았던 Maslow는 처음에는 행동주의 심리학자였으나, 후에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의 영향에 대해서만 초점을 두는 것에 반대하였다. 그는 인간의 자연적인 본성인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모든 사람의 잠재력의 실현에 대해 적용되는 용어이다.
Maslow의 견해는 Rogers에 의해 계승되었다. 두 사람은 심리학의 주제는 개인의 고유한 정신적 경험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관점에 있어서 그들은 기능주의 심리학자인 W. James와 학문적 유사성을 보였다. 개인은 자유 의지를 가졌으며, 개인의 고유한 경험을 강조하는 인본주의적 심리학의 가정은 실존주의 심리학과의 유사성을 보여준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Rogers에 의해 심리치료 분야의 변화에 주요한 원동력이 되었다. 비록 개인 중심적 치료는 의식의 성장과 같은 인본주의 심리학의 다른 측면은 과학적 기반은 지니지 못했기 때문에 비판받아 왔다. 이러한 과학적 정확성의 부족은 인본주의 심리학이 심리학에 있어 학문적인 영향을 비교적 적게 미치게 하였으며, Rogers는 생의 말기에서 이를 애석해 하였다. 이러한 과학적 측면에서의 약점에도 불구하고 인본주의 심리학은 사랑, 이타성, 건강한 인격의 발전과 인간 경험의 긍정적인 면에 대한 연구를 진작시키는 데 가치 있는 공헌을 하였다. 나아가 많은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그들의 이론을 실험으로 입증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왔다
2) Ginott에게 영향을 준 학자 - Virginia Axline / Slavson
① Virginia Axline
Axline은 성인에서 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접근의 개념을 놀이 치료적 기법으로 도입하였다. 아동은 타고난 성장의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놀이를 통하여 아이와 환경 사이의 불균형 을 해소함으로써 아동 자신의 자연스러운 자기 성장을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 기 본적인 철학이다. Ginnott는 치료자가 놀이치료 상황 안에서 아이의 행동에 적절한 제한을 함으로써 성인에 의해 보호받는 아동으로 아동 자신을 바라보게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cf. Virginia Axline의 치료원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