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의사회 적기 술 또래 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행동 간의 관계

 1  유아 의사회 적기 술 또래 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행동 간의 관계-1
 2  유아 의사회 적기 술 또래 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행동 간의 관계-2
 3  유아 의사회 적기 술 또래 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행동 간의 관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 의사회 적기 술 또래 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놀이 행동의 하위요인에서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협동놀이는 언어적주장과 부적 상관이 나타났고, 학구적 행동은 외현적 문제 행동과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의 하위요인에서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혼자 놀이는 놀이 상호작용과는 부적 상관, 놀이 단절과는 정적상관이 나타났고, 협동 놀이는 놀이 상호작용과 정적 상관, 놀이 단절과는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학구적 행동은 놀이 방해, 놀이 단절과 모두 부적 상관이 나타났고, 비놀이 행동은 놀이 상호작용과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놀이 행동의 관계에서는 언어적 주장이 혼자놀이를 부적으로, 협동놀이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의 관계에서는 놀이 단절이 혼자놀이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으로, 놀이 방해가 학구적 행동을 부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서론-
인간은 일생을 통해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내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 유아기동안 인간은 또래나 주변의 다른 사람들과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유아들이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어울려 지내기 위해 사회적 기술을 숙달하는 것은 건전한 적응을 위한 기본적 지표가 되는 유아기의 주요한 발달 과제이다 현대 사회의 변화로 유아들이 교육기관에서 지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그들은 긍정적인 또래 관계와 사회적 기술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유아들의 긍정적인 또래 관계는 유치원에서의 성공적인 적응뿐만 아니라 이후의 학교생활 적응 및 학문적인 성공과도 연관된다.
즉, 유아기에[ 또래 관계에서 나타나는 적응적인 또는 적응성 없는 참여의 패턴이 아동기와 구 이후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또래와의 초기 경험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정에서 Petty(2009)는 유아들이 또래와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은 그들의 현재와 미래를 지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아기는 놀이기로 놀이가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또래 관계 역시 놀이 속에서 파악할 수 있다. 놀이 활동에 참여하는 유아는 다른 유아의 의견, 태도, 아이디어를 접하는 많은 기회를 제공받게 되므로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고, 함께 놀이 하면서 친밀감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모든 유아들이 또래와 놀이가 유지되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은 아니다 긍정적인 또래 관계인 놀이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유아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공격적이거나 또는 위축되는 부정적인 또래 관계를 보여주는 유아를 구별 하였다 그리고 효과적인 또래 관계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놀이가 유지되는 상호작용이 중요하므로 부적절한 행동을 나타내는 유아를 위한 교수 전략으로 놀이 활동을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유아들이 또래와 놀이가 지속되는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켜야한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 및 능력의 발달 또는 놀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놀이는 유아가 사회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는 중요한 맥락으로 작용하여 차례 지키기, 공유하기, 협동하기,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기와 같은 능력을 획득하고 공고히 하는 색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Johnson등(2001)은 유아의 놀이와 사회적 능력의 발달은 양방향적 관계라고 했고 몇몇 연구자들(Howes & Phillipsen, 1998; Kontos, Burchinal, Howes, Wisseh, & Galinsky, 2002)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은 사회극놀이 참여정도나 사회적 복잡성 수중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고 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