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발 표문 작성 및 발표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사

 1  교육 사발 표문 작성 및 발표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사-1
 2  교육 사발 표문 작성 및 발표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사-2
 3  교육 사발 표문 작성 및 발표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사-3
 4  교육 사발 표문 작성 및 발표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사-4
 5  교육 사발 표문 작성 및 발표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사-5
 6  교육 사발 표문 작성 및 발표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사-6
 7  교육 사발 표문 작성 및 발표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사-7
 8  교육 사발 표문 작성 및 발표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사-8
 9  교육 사발 표문 작성 및 발표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사-9
 10  교육 사발 표문 작성 및 발표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사-10
 11  교육 사발 표문 작성 및 발표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사발 표문 작성 및 발표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그리스 사회는 폴리스(polis)라는 독립된 도시국가 중심으로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이다. 특히, 상업이 발달하였고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이 되었고 사고력과 미적 감각에도 탁월한 재능을 보였다. 자세하게 살펴보면, 그리스인의 특성으로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 철학과 문학이나 미술 창작에 재능을 보였고 체육과 무술을 중시하며 조화와 균형을 이룬 완전미를 추구하였다. 지혜와 용기, 덕과 행동을 조화롭게 겸비한 이상적인 인간상 추구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인문주의적 문화로 인간의 이성과 개성의 자유로운 실현을 추구하였고 인간으로서의 자연적 욕구를 존중하며 ‘현실세계의 긍정적 실현 및 향유’를 이상으로 여겼다. 인간이 인간임을 자각하고 인간으로서의 행복한 삶 영위 추구하였다. 이것은 인문주의적 문화의 근본적인 토양이 되었다.
② 고대 그리스 교육의 전반적인 특성
첫 번째로, 인문주의적 특성을 들 수 있는데, 인간에게 천부적으로 주어진 본성을 인정하였으며, 그것의 조화로운 발전과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전인적인 인간 형성이 목표이다. 그리고 자유교육(liberal education)의 전통으로,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도덕적 자유, 미와 조화를 사랑하고 추구하는 예술적 자유, 진리 탐구하는 지적자유, 국가정치에 참여하는 정치적 자유를 갈망하는데서 의의가 있다. 자유시민이 이러한 자유를 누리고 선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교육이라 정의하였다. 그러나 그리스 교육은 귀족주의적 성격을 띠는데, 정복자인 자유 시민과 피정복자인 노예로 구성하여 노예는 생산에 종사하고, 자유시민은 문학·예술·정치적 토론을 하는 유한계급으로 여겼다. 그리스의 자유교육은 자유 시민을 위한 것이며 실무교육, 전문교육은 노예에게 합당한 것으로 여김
또, 그리스 교육은 주지주의적 성격을 가지는데, 이성을 중시(무지와 편견으로부터의 자유)하고, 지식을 통한 이성의 도야(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를 추구하였다. 그리고 공동체 시민의 교육을 통해 개인은 공동체의 일원 (자유 시민 공동체)이라는 점과 공동체 시민의 교육(개인의 전인적 완성 중시, 공동체 일원인 시민의 양성 강조)을 가르쳤다.
③ 아테네의 교육
⑴ 아테네 전기(BC 776~페르시아 전쟁 승리 이전)
: 귀족정을 운영하고 솔론의 헌법을 기초로 진행되었다. 신체와 정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킨 훌륭한 시민의 양성 추구를 교육목적으로 삼았다. 교육단계는 7세 이전에는 가정에서 교육하고 7~15세에는 사립 체육학교, 음악학교에서 교육, 15~18세 공립체육관에서 운동경기, 군사훈련 교육, 18~20세 18세 시민부에 등록. 에페베라는 군대 조직에 가입하여 교육하였고 20세에 시민권을 부여하였다.
교육특징으로 가정교육 중시하여 교육의 책임과 중심을 가정에 두었다. 그리고 체육교육은 소년들이 사설 체육관, 청년들은 공공체육관에서 훈련하도록 하였다. 음악교육은 노래와 악기 연주, 문자, 읽기, 쓰기, 셈하기이고 비형식적 교육을 통한 지적 교육로 학교는 사립으로 음악과 체육 교육, 극장상연연극, 시장의 논쟁, 의회토론 등 비형식적 교육으로 지적 성취할 필요가 있다. 아테네의 여성 교육은 여성을 위한 교육기관은 없었고, 현모양처 훈련한다.
⑵ 아테네 후기: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하고, 민주정치를 활발하게 시행하였다, 개인의 성공 중시. 실용주의적 풍조 등장하면 개인의 출세를 위한 실용적 목적으로 교육활용. 소피스트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보수를 받고 수사학, 문법, 정치학 등을 가르치는 역할이었다.
대학 수준의 지적 교육기관 등장하였는데, 수사학교와 정치활동의 준비·문체·어휘선정·언어구사 등에 관한 수사학적 기술 교육하였고 이소크라테스의 학교가 대표적이다. 철학학교는 초기 그리스 사상의 전통 계승, 진리탐구에 중점플라톤의 아카데미아가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