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교육 논문 분석과 비판

 1  해병대 교육 논문 분석과 비판-1
 2  해병대 교육 논문 분석과 비판-2
 3  해병대 교육 논문 분석과 비판-3
 4  해병대 교육 논문 분석과 비판-4
 5  해병대 교육 논문 분석과 비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해병대 교육 논문 분석과 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조 에서는 직장 외 교육훈련인 해병대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통해, 긍정적인 시각과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다. 각각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책 및 보완점을 모색 하였으며, 이 연구(교외교육의 효과)가 좀 더 효과적이고, 신뢰 될 수 있는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도록 대안책 및 보완점 또한 제시 하였다.
본론
- 연구에 대한 평가 -
1. 긍정적 평가
balance theory 에선 사람들의 관계에 유대감이 없으면 직무 불만족을 느낀다고 한다. 이에 따라 간호사들의 직무 불만족과 몰입의 방해는 생산성 악화라는 결과를 낳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해병대 캠프 훈련을 통해 신입간호사들 간의 관계가 strong ties로 전환될 수 있고, 이는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조직의 몰입을 돕고 직무 만족을 향상시킨다. 결과적으로 직장 내 교육훈련으로 간호지식과 기술의 부족, 근무계획 등을 교육한다면 직장 외 훈련을 통해 조직의 단합, 즉 strong ties로의 전환은 공동체 의식을 고취하여 조직의 직무만족과 몰입을 통하여 생산성 증대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또 직원의 몰입은 HRM의 주요소 중 한가지인데 해병대 캠프훈련을 통해 조직은 strong ties로 변화됨과 동시에 직무 몰입의 준비를 마친 것으로 보여지므로 해병대 캠프훈련은 HRM적 관리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2. 연구의 문제점 비판과 그에 따른 보완점
1) 인간관계론적 사고에 편중된 연구
: 일반적으로 동기부여는 정신적인 측면 뿐 아니라 물질적 보상의 영향도 큰데, 이번 연구에서는 대인관계와 팀워크만을 강조하여 정서적 측면만 고려하고 있다. 호손의 4차 실험결과, 임금보다 인간관계가 생산력에 더 영향을 끼친다고 하지만, 과학적 관리론의 핵심 요소인 성과급제는 실제로 많은 조직의 관리방법으로 사용된다. 그만큼 과학적 관리의 물질적 보상이 직원의 동기부여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또한 이 실험에서는 구성원의 능력, 기술, 지식 등은 배제한 채 실험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조직의 능률 향상에 기여 할지는 알 수 없다.
→ 보완점 : 인간관계론적 이론에 입각한 동기부여에만 그치지 말고, 훈련과정 중 구성원의 개인적 능력을 고려하여 물질적 보상을 하는 등 과학적 관리론의 관점을 사용하여 연구의 능률을 더 높일 수 있도록 한다.
2) 연구 방법의 타당성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