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 술 교육과정의 문제

 1  현미 술 교육과정의 문제-1
 2  현미 술 교육과정의 문제-2
 3  현미 술 교육과정의 문제-3
 4  현미 술 교육과정의 문제-4
 5  현미 술 교육과정의 문제-5
 6  현미 술 교육과정의 문제-6
 7  현미 술 교육과정의 문제-7
 8  현미 술 교육과정의 문제-8
 9  현미 술 교육과정의 문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미 술 교육과정의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술은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 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 나아가는 예술의 한 영역이다. 또한, 미술은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미술 문화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여,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 할 수 있다.
나아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에서의 ’미술‘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생활과 관련된 미술활동의 폭을 넓히고 심화하는 데에 중점을 두며, 다음과 같이 ’미술의 이해‘, ’미술 감상‘, ’미술 창작‘, 으로 이루어진다.
‘미술의 이해’ 에서는 미술의 특성과 미술 문화를 이해하도록 하여야한다.
‘미술 감상’ 에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미술품을 감상하고 미적 가치를 판단할수있는 능력과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어야한다.
‘미술 창작’에서는 목적과 활용 등을 생각하며 미술품을 제작하는 활동을 통해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야한다.
아울러 미술 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에 목적을 두어야한다.
미술 교과 교육에서는, 첫째, 정서를 풍부하게 해 주며, 미술을 생활화 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도록 한다. 둘째, 체계적인 탐색 활동과 능동적인 자세를 가지도록 한다.셋째, 미술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2.미술교육과정의 변천
① 제1차 교육과정(1955-1963)
1949년 12월 31일에 법률 제86호로 교육법이 공포되면서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일제 시대의 교육을 청산하고 민주시대에 맞는 교육으로 전환하기 시작하였으나, 민족적 수난인 6.25가 발생함으로써 교육입국을 위한 계획이 중단되었다.
그 후 6.25가 끝나고 전쟁의 피해복구를 서두르면서 6.25로 인하여 중단되었던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한 결과, 마침내 1954년 4월 20일 문교부령 제35호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사범학교의 을 공포하였고, 이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을 기초로 하여 1955년 8월 1일 문교부령 제44호로 교육 과정을 공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