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강제일교회 초등부 교육평가 공동 변인의 상호작용

 1  안강제일교회 초등부 교육평가 공동 변인의 상호작용-1
 2  안강제일교회 초등부 교육평가 공동 변인의 상호작용-2
 3  안강제일교회 초등부 교육평가 공동 변인의 상호작용-3
 4  안강제일교회 초등부 교육평가 공동 변인의 상호작용-4
 5  안강제일교회 초등부 교육평가 공동 변인의 상호작용-5
 6  안강제일교회 초등부 교육평가 공동 변인의 상호작용-6
 7  안강제일교회 초등부 교육평가 공동 변인의 상호작용-7
 8  안강제일교회 초등부 교육평가 공동 변인의 상호작용-8
 9  안강제일교회 초등부 교육평가 공동 변인의 상호작용-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안강제일교회 초등부 교육평가 공동 변인의 상호작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에 복음이 들어온 지 21년째 되는 해 1906년 4월 부활절 아침 창마을 신석호씨 사랑방에서 첫 예배를 드린 것이 안강제일교회의 시작이다. 필자는 102년의 역사를 지닌 안강제일교회에서 지난 달 10월부터 초등부의 교역자로 사역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초등부의 현황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있다. 이런 시점에서 교회학교 초등부의 교육현장을 평가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짧은 기간에 필자가 보고 느낀 것들을 나름대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먼저 안강제일교회 교회학교 초등부의 공동변인, 즉 교사, 학습자, 교과, 환경에 대한 현황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공동변인의 상호작용을 평가하기 위해서 슈왑의 대표적인 질문들에 입각하여 교회교육 현장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공동변인의 상호작용에서 발견되어지는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분석한 후에 문제점을 제기하고 그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안강제일교회 교회학교 초등부의 교육현장을 평가한 후에 필자가 느낀 점들을 나가는 말에서 간략하게 서술하고자 한다.
Ⅱ. 교회학교 초등부 현황
초등부 현황
교 사
현재 13명의 교사로 조직되어 있으며 부장, 총무, 서기, 부서기, 회계, 반주를 포함하고 있다. 아홉 가지 성령의 열매로 반편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9명의 교사가 담임을 맡고 있다. 부장은 초등부의 전반적인 것을 책임지고 있으며, 총무와 회계는 담임교사 중에 각 1인 2역의 역할을 하고 있다. 교사는 30대~60대의 다양한 연령층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남녀의 비율은 2 : 7로 남자교사보다 여자교사가 더 많다. 그리고 초등부 교사로서 봉사한 경력은 개개인마다 다르다. 어떤 교사는 20년 이상의 경험이 있는가 하면 올해에 처음으로 교사 임명을 받은 경험이 없는 초보 교사도 있다. 그러나 모든 교사들은 비교적 초등부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적극적으로 섬기려는 사명감이 투철하다고 볼 수 있다.
학습자
초등부의 교육대상은 초등학교 3~4학년(10~11세)의 아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남아들이 여아들에 비해서 약간 많다. 전체 아동들의 수는 매주 유동적이지만 대략 50명이 출석하고 있다. 그리고 3학년보다 4학년이 더 많으며, 결손 가정과 조손 가정의 아동들이 약간 있지만 전체 교회학교의 차원에서 볼 때 초등부가 가장 많은 편에 속한다.
교 과
교과는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자원부에서 발행하는 초등부 성경공부 기초과정 2 ‘하나님의 나라’를 사용하고 있다. 교사와 교역자의 교과는 아동용 교과 외에 교사용, 지도자용의 교사지침서가 제공되고 있다. 그리고 총회교육자원부 홈페이지에 있는 ppt 자료나 영상자료를 사용하기도 한다.
환 경
먼저 외적인 환경을 살펴보면 안강제일교회는 대지 2,724평, 건평 974평에 건립되어 있는 비교적 큰 교회라서 교회 마당도 넓다. 그리고 교회 옆에는 부설유치원이 있으며, 아동들이 이용할 수 있는 놀이터도 있다. 그래서 아동들이 자유롭게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적절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