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학습이론 레포트

 1  뇌학습이론 레포트-1
 2  뇌학습이론 레포트-2
 3  뇌학습이론 레포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뇌학습이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두뇌에는 1조개의 뇌 세포가 있고 1천억 개의 활동적인 세포가 있으며 각 세포는 2만 가지의 연결점을 가지고 있다. 1천억 개의 세포가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연결되면 두뇌가 얼마나 놀라운 창조 능력을 갖고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인간의 뇌는 약 주먹의 크기 만한 두 개의 반구 좌뇌 반구와 우뇌 반구로 나누어져 있다. 이 반구들은 뇌량(섬유조직)에 의해 연결되어 있는데 이 뇌량은 각 반구의 정보들을 교류하는 교량적인 역할을 한다.
뇌의 이중적인 구조는 초기에는 미분화된 상태로 기능적 차이가 구분되지 않을 정도로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나 성장함에 따라 환경과의 접촉을 통하여 적응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분화가 이루어져 서로 다른 기능적 특수화가 이루어진다. 뇌에 대한 오랜 연구 끝에 뇌의 각 반구는 전혀 다른 기능을 수행하고 있고 좌뇌 혹은 우뇌 어느 한 쪽이 다른 쪽 뇌반구를 일방적으로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두 반구는 서로 성보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2. 뇌 기능과 관련된 아동의 발달과 현 교육체제
뇌의 기능분화는 일반적으로 한쪽 뇌반구 기능의 우세로 나타난다. 아동기에는 우뇌 중심적인 사고에서 우뇌와 좌뇌를 모두 사용하는 방향으로 발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분과중심의 교육은 전뇌 교육이나 우뇌 교육은 무시한 채 좌뇌 중심적 교육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학교 수업에 대부분은 교과서를 읽고 내용을 분석하고 질문에 대답하는 식으로 되어 있다. 교육과정도 직선적, 논리적, 계열적인 특성이 지배하고 있다. 이런 교육의 과정 속에서 학습에 흥미를 잃고 계속해서 실패감을 경험하는 아동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3. 뇌 학습 이론과 통합교육과의 관계
뇌 학습 이론은 뇌의 구조와 기능의 분화 그리고 신경전달물질(두뇌의 생화학적 메신저)이 학습이 미치는 영향을 토대로 성립되었다.
뇌는 의미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형태와 상호관련성을 추구하므로 분절된 사실을 학습하는 것보다 의미 있는 맥락에서 상호 관련된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질 때 효율적이다.
(1) 뇌는 학습시에 양반구를 사용한다.
인간의 두뇌는 지구상에 있는 모든 동물 중 지금까지 구체적인 기능이 확인되지 않은 피질 부위가 가장 많은 두뇌이다. 이런 부위들 때문에 인간은 학습에 필요한 융통성이 놀라울 정도이다. 반구 사이에 존재하는 뇌량은 각 반구의 정보를 훨씬 더 빨리 교류할 수 있게 한다. 두뇌의 각 반구가 정보를 다른 방식으로 처리하지만 좌반구의 기능과 우반구의 기능이 각 교과목별로 분리되어 처리된다는 것은 오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좌반구는 주로 부분적인 것을 처리하고 계열적으로 처리한다. 그러나 초보자들은 음악을 우반구로 처리하는 것과 달리 음악가들은 음악을 좌반구로 처리한다. 왼손잡이들 중 거의 반은 언어를 사용할 때 우반구가 활성화된다. 수준 높은 수학자, 문제 해결자, 그리고 장기선수들이 그들의 과제를 착수할 때 보통 우반구가 더 활성화되지만 초보자들이 장기를 둘 때는 보통 좌반구가 활성화된다. 음악과 예술이 우반구 중심의 부수적인 교과일 뿐이라는 이전의 생각이 잘못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통합교육과의 연계성-
통합교육은 분과에 의한 좌뇌 중심 혹은 우뇌 중심 교육에서 더 나아가 전뇌 중심교육을 추구한다.
참고문헌

다이아몬드 외, , 한울림, 2003
젝슨 외 , , 푸른세상, 2000
고든 드리이든 외,, 한국마인드맵여구소
학위논문(석사) 서보윤,한국교원 대학교,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