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방법

 1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방법-1
 2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방법-2
 3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방법-3
 4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방법-4
 5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방법-5
 6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방법-6
 7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방법-7
 8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방법-8
 9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방법-9
 10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방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의 놀이는 사회성 지능 신체운동능력의 발달 정도에 따라 그 종류도 바뀌어간다. 어린아이에게 있어서 놀이의 기능은 중요한 것으로, 신체적인 면에서는 신체의 균형을 가지게 하고 왕성한 신체운동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지적인 면에서는 상상 환상을 통한 창조력 개발을 들 수 있다.
놀이에서의 정서적인 가치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아이들은 그들의 일과가 놀이라고 할 만큼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로 보내는데, 그것은 그들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티없이 맑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즉, 아이들은 자신의 불만, 자신에게 주어진 한계성, 욕구를 놀이과정에서 피력하고 해소한다. 현실에서 제재가 많은 공격성을 아무런 거리낌없이 발휘할 수 있으며, 어떤 규칙이나 규범 없이 혼자서도 할 수 있으므로 소극적인 아이가 대담해지는 계기도 될 수 있다.
놀이의 정서완화기능을 이용하여 최근에는 영유아의 심리치료를 행하고 있다. 물론 이것은 소아정신과 전문의가 면밀한 계획에서 하는 것이지만 아동의 심리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한국에서도 서울대학병원 등 몇 곳에서 행하고 있다.
또한 놀이의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가치로는 사회화기능을 들 수 있다. 놀이는 집단활동이 가능하므로, 사회성 협동심 양보심 체념 등을 배우게 되어 친구들과 원만히 지내는 법을 익혀나간다.
2.영아기
신생아부터 3세에 이르는 시기는 놀이가 시작되는 시기로 탐색 시기라 할 수 있다.
생후 2개월까지는 반사 작용으로 젖을 빨거나 음식을 먹을 때 외에도 비어 있는 입안을 채우기라도 하듯이 열중해서 손가락을 빨며, 무엇이든 마시고 빨아들이며 입으로 가져가는 행동을 한다.
3개월이 지나면서 나타나는 영아의 모든 움직임을 놀이라고 할 수 있다. 가령, 자기 목소리를 가지고 놀면서 소리의 기능적 즐거움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4개월이 되면 단순한 기능적 즐거움에 더하여 자기 침대머리 위에 달려 있는 장난감들을 흔들고 만지며 부딪쳐서 소리를 내어 보기도 한다.
4개월이 되면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던 기능적 즐거움을 즐길 줄 안다. 가령, 자기 침대머리 위에 달려있는 장난감들을 흔들고 만지며 부딪쳐서 소리를 내고 기쁨을 만들어 낸다.
4개월이 지나 8개월까지는 단순히 쳐다보는 행동보다는 어떤 행위를 한 후 기쁨을 나타내기도 하고, 또한 의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동을 반복하는 놀이가 나타난다. 어떤 사물을 잡기 위해 방해되는 다른 물건을 밀어내고 던지고 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즐긴다. 때때로 방해물을 밀어내고 던지는 일에 더 열중하다가 목적하는 것을 잊어버리기도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