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유아놀이 인식 및 참여가 놀이에 미치는 영향

 1  어머니의 유아놀이 인식 및 참여가 놀이에 미치는 영향-1
 2  어머니의 유아놀이 인식 및 참여가 놀이에 미치는 영향-2
 3  어머니의 유아놀이 인식 및 참여가 놀이에 미치는 영향-3
 4  어머니의 유아놀이 인식 및 참여가 놀이에 미치는 영향-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어머니의 유아놀이 인식 및 참여가 놀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놀이를 통해 유아는 표상능력, 조작적 사고능력, 문제해결 능력, 언어 발달 등과 같은 인지 발달이 촉진되며, 유아의 언어사용, 문해 출현, 서술적 능력이 강화된다. 사회성과 정서 발달의 측면에서도 놀이는 유아의 사회적 기술, 사회인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유아 스스로 자신의 스트레스 관리, 현실 및 자아 존재감 확립에 의미 있는 역할을 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모든 것을 표현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 할 수 있으며, 분화·통합시킬 수 있다. 특히 유아기의 놀이는 또래와의 놀이상호작용이 필요한 놀이가 대부분이므로 유아들의 긍정적인 또래관계 형성에 주요수단이 된다.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성별, 형제의 성, 출생순위, 부모-자녀의 관계, 기질, 사회성 발달, 친구, 교사,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요소 등이 있다. 유아기에 또래 관계나 또래 상호작용은 부모에 의해 어머니의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데 어머니의 신념이 유아의 양육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어머니의 행동과 신념, 그 자체는 유아의 행동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어머니는 유아의 놀이 상대로서 놀이에 직접 참여하고, 놀이재료와 환경을 제공하는 적극적 환경제공자이다. 유아는 또래와의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어머니와 놀이를 통해 사회성의 기초를 이루므로, 어머니와 함께하는 놀이는 매우 중요하다. 어머니는 놀이에 대한 유아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놀이를 교육적인 방향으로 유도하는 일차적인 관계로서 유아의 놀이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어머니의 긍정적 놀이신념은 자녀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놀이가 중요하다고 인식하여 놀이에 적극 참여하고 자발적 놀이를 지지하는 놀이중심 신념으로 어머니의 놀이 활동 참여와 그 효과에 대한 신념을 뜻하며, 어머니의 부정적 놀이신념은 놀이가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보다는 학습적 자극을 주는 부정적 도구로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비자발적 놀이를 지지하는 학습중심 신념으로 학습중심 신념을 말한다.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의 관계는 부모의 유아 놀이신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유아의 놀이성이 높았으며, 특히 신체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및 유머감각이 높았다. 유아에게 있어서 어머니와의 놀이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놀이를 통해 어머니의 주변세계를 배우고, 완성된 사회적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아를 지원하며 어머니의 긍정적인 놀이신념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관계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어머니의 놀이신념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다=2점, 보통이다=3점, 그런 편이다=4점, 매우 그렇다=5점으로,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다=2점, 보통이다=3점, 매우 그렇다=4점으로 처리한다.
어머니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놀이단절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놀이신념과 부모중심 놀이신념이 유의미한 부적 영향력을 미치고 있고 따라서 긍정적 놀이신념과 부모중심 놀이신념이 높을수록 유아의 놀이 단절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은 본 연구는 어머니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봄으로써 어머니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예측하고 발달시키는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중요한 변인임을 이해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어머니의 놀이신념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첫째, 어머니와 유아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놀이신념에 대한 분석결과 어머니의 놀이신념은 부정적 놀이신념보다 긍정적 놀이신념과 부모중심 놀이신념이 높게 나타났으며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놀이방해, 놀이상호작용보다 놀이단절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와 유아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놀이방해, 놀이 상호작용, 놀이단절 3개의 범주로 나누어 알아본 결과, 어머니의 연령에 따른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차이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어머니의 학력에 따른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차이에서는 대졸, 대학원 이상의 학력을 가진 어머니보다 고졸 이하의 학력을 가진 어머니가 유아의 놀이방해와 놀이 상호작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놀이신념이 유아의 놀이성에 가장 영향을 준다고 하였으며 이는 어머니가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놀이가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신념은 유아의 자발적 놀이성에 영향을 주며, 부모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또래 놀이 능력과의 관계를 본 연구를 지지하며 놀이를 지지하는 부모 평가와 유아의 상호적 또래 놀이 행동과는 긍정적인 관계를 보였으며, 부모의 놀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유아 내면에 있는 친사회적 행동과 관련이 있어서 성공적인 유아의 또래 놀이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관련이 있으며, 어머니가 부정적인 놀이신념을 가질수록 유아는 또래들과 상호적인 놀이를 잘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유아의 또래들과의 긍정적인 놀이상호작용을 통해 기초적인 사회적 능력을 발달하기 위해서는 어머니의 긍정적인 놀이신념과 부모중심 놀이신념이 중요하게 적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체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