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

 1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1
 2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2
 3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3
 4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4
 5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5
 6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6
 7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7
 8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8
 9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9
 10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10
 11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11
 12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12
 13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13
 14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14
 15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15
 16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16
 17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17
 18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어린이 문학교육 연구
2004. 제1권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강사
e-mail : freud0@korea.com
* 덕성여자대학교 강사
e-mail : na6905@hanmail.net
본 연구는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을 조사연구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버지의 역할 특성이 나타난 그림책 32권을 대상으로 아버지의 역할을 격려자, 친구, 생계부양자, 양육자, 가사를 돌보는 자의 5가지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격려자로서의 역할과 친구로서의 역할이 각각 15권(47%)의 같은 비율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생계부양자로서의 역할이 10권(31%), 양육자로서의 역할이 5권(16%), 가사를 돌보는 자로서의 역할이 4권(13%)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아버지 역할이 그림책에서도 반영된 것으로, 주로 아버지는 자녀와 함께 놀아주거나 즐거운 곳으로 어린이를 데려가는 활동을 하면서 자녀를 격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림책 에서는 모든 범주에 걸쳐 아버지 역할이 나타났다. 반면 그림책 에서는 아이들과 아버지가 상호작용을 하기는 하지만 5가지 범주에 해당하는 아버지 역할은 하나도 없었다. 아버지 역할이 그림책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상세히 살펴본 결과 ‘격려자’로서의 아버지 역할은 격려하는 동반자, 정서적 지원자, 미래의 꿈을 키우도록 돕는 격려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자녀의 정서적이고 인지적인 발달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구’로서의 아버지 역할은 놀이친구로서의 아버지, 친구로 변화하는 아버지로 나타났다. 현대사회에 적절한 아버지 역할을 담은 그림책의 교육현장에서의 적극적인 활용과 계속적인 출판이 요망된다.
《주 제 어》
아버지 역할(Fathers role)
어린이 문학(Childrens literature)
그림책 (Picture book)
Ⅰ. 서 론
어린이들은 부모와 의사소통하면서 사회적 기술이나 다양한 정보에 대해 특정한 관점을 가지게 되고 사회화되어 간다. 이러한 학습은 어린이가 앞으로 더 넓은 다른 환경에 접했을 때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는 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와의 상호작용이나 부모역할은 중요하다(윤서영, 1999; Lamb, 1981).
한편, 지금까지 많은 연구들에서 부모-자녀관계를 논할 때 어린이와 일차적인 관계에 있는 어머니 역할을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어린이에 대한 아버지의 역할은 이차적인 관계로 인식되어 덜 중요하게 평가되었다(김은지, 박성연, 2002). 그러나 현대 산업사회에 이르러 여성이 증가함에 따라 취업여성의 자녀양육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아버지는 자녀양육에 능동적으로 참여해야만 하는 압력을 받게 되었다.
아버지 역할에 관한 외국 연구들은 아버지의 역할이나 신념이 어린이가 성장해 감에 따라 아동기의 정서, 사회성, 인지발달뿐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까지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데 일치된 견해를 보인다(Chandras, 1991; Cullen, Field, Escalona & Hartshorn, 2000; Lamb, 1981). 아버지 역할이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 외에, 역으로 자녀와의 관계가 아버지에게 영향을 미치는 연구 결과도 있다. 김은경(2001)은 아버지가 자녀와의 상호작용의 참여 빈도가 증가할수록 아버지의 개인적 발달 면에서 자아 존중감과 자신감, 아버지 역할에 대한 만족감이 향상된다고 하였다. 한편 영아를 대상으로 한 Easterbrooks 와 Goldberg(1984)는 부모 역할 특성 중 영아와 보내는 시간의 양적 특성보다는 태도나 행동의 민감성 같은 질적 특성이 영아의 발달에 더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특히 시대적 흐름에 따라 요구되는 아버지의 역할이 다양화되고 있다. 오화심(1994)의 연구에서도 1970년대부터 아버지의 존재, 양육태도, 아버지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아버지의 역할이 부양자 역할에서 양육자 역할로, 어린이의 친구역할, 자아개념의 모델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아버지의 역할 수행내용은 어린이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