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의 평가

 1  학교교육과정의 평가-1
 2  학교교육과정의 평가-2
 3  학교교육과정의 평가-3
 4  학교교육과정의 평가-4
 5  학교교육과정의 평가-5
 6  학교교육과정의 평가-6
 7  학교교육과정의 평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교육과정의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의 질 관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교육의 전 과정에 대한 평가가 강하게 요청되고 있는 이때에 학교 교육과정의 평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교사가 학교, 교육과정, 프로그램 또는 일련의 교육과정 자료를 평가하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들을 검토하기 위해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평가에 대한 접근 방식, 교육과정 평가의 문제점과 쟁점, 평가의 기준, 평가 기법, 평가보고의 형식, 교육과정 평가의 모형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일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평가를 몇몇 학교의 사례를 들어 알아보고자 한다.
Ⅰ.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교육과정의 정의는 정적인 정의와 동적인 정의 그리고 기능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정의와 실제적 요소를 강조하는 정의로 구분할 수 있다. 정적인 정의의 예로는 ‘의도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실현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등이 있고, ‘교육과정이란 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의 조직’이라는 정의는 동적인 정의의 예가 된다. 또한 기능적인 면을 강조하는 관점에서는 ‘교육과정은 교육을 위한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실제’라고 할 수 있으며, ‘학습자, 교육내용, 교사, 환경 등의 요소가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의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 내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으로 정의한다면 실제적인 요소를 강조한 정의가 된다.
평가의 사전적 정의는 ‘사물 또는 그 속성에 대한 가치 판단’인데, 평가는 측정이나 사정과는 구분된다. 측정은 ‘일정한 법칙에 의거하여 어떤 사물이나 그 속성에 수치(數値)를 부여하는 것’이며, 사정은 ‘인간의 심리적 또는 행동적 특성의 크기나 수준을 감정 혹은 추정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이 세 가지 용어는 ‘측정⊂ 사정 ⊂ 평가’와 같은 포함 관계를 갖는다. 이들의 관계를 결과로 산출되는 자료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측정의 결과로 산출된 자료는 기술 자료이며, 사정의 결과로 산출된 자료는 해석 자료이고, 평가를 통하여 산출된 자료는 판단자료이다. 그러므로 양적인 기술을 위하여 측정하는 것을 평가라고 할 수 있고, 질적인 해석을 위하여 사정하는 것을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평가에는 기술하는 기능, 해석하는 기능, 판단하는 기능이 있다.
이것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을 최종적으로 정리해 보면 “ 교육과정 평가는 학습자, 교육 내용, 교사, 환경 등의 요소가 상호작용작용을 통하여 학습자의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의 계획, 실천, 결과와 관련하여 기술하거나 해석하거나 판단하는 것”이다. (권요한 & 이만영, 2004)
Ⅱ. 평가에 대한 접근 방식
1. 전통적 평가
1) 주안점 : 교육과정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측정한다.
2) 절대평가를 통하여 학생 수행을 측정하여 목표의 실현 정도를 파악한다.
3) 교육과정의 시행 후 행해지고 모든 변인에 대한 통제가 어렵다.
4) 불규칙적인 효과에 민감하지 않고 객관적 측정에 제한되어 가치 있는 주관적 정보를 간과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김정권이유훈(2002). 특수교육과정 운영론. 서울:특수교육.
2.권요한이만영(2004). 특수학교 교육과정 평가 모형 연구. 특수교육학 연구, Vol.38 No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