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

 1  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1
 2  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2
 3  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3
 4  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4
 5  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5
 6  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6
 7  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7
 8  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8
 9  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9
 10  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독일문학] 어떤 어릿광대의 견해 Ansichten eines Clowns를 통해 본 1950, 60년대 서독사회의 부조리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성격,목적,이념, 교육정책과 신자유유주의교육정책,지식기반사회,조정위원회, 교육정책의 문제점,내실화과제
  • [교육학] 학교교육계획서 비교, 분석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보건교육 2022년)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 보건교육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보건교육 2(선택)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보건교육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 보건교육 과제물
  • [평생교육] 평생교육제도와 정책
  • [교육행정 경영] 한국의 교원단체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제 및 정신건강문제를 우리나라의 현재 상황
  •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의미,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기회, 고등교육(대학교육) 수요, 고등교육(대학교육) 기관, 고등교육(대학교육) 보편화, 고등교육(대학교육)과 고등교육제도, 고등교육(대학교육)과 대학교육제도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의미, 수행평가의 유형, 수행평가의 특성과 수행평가의 도입배경, 수행평가의 필요성 및 수행평가의 시행절차,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 분석
  • 소개글
    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계적인 교육학자 키렌 이건(Kieran Egan)이 쓴 의 부제목은 ‘교육의 문제와 해결책 그리고 교육개혁 50년 프로그램’이다. 오늘날 교육의 문제는 국내 상황에 국한되지 않는 전 세계적 공통 문제이다. 저자 키렌 이건은 캐나다 밴쿠버에 소재한 사이먼프레이저대학 교수이다. 그는 ‘상상력’ ‘스토리 텔링’ ‘인지 도구와 이해’ 등 교육학 분야의 거대 담론을 주도하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학자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오늘날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교육을 정면으로 공격하고 교육의 전 과정을 근본적으로 재고해야 함을 역설하고 있다.
    저자는 오늘날 교육의 주요 과제를 두 가지로 제시하며 현재의 교육 개념과 시스템이 과제 수행에 적합하지 않다고 지적한다. 진보주의 교육과 전통주의 교육의 이념 대립이 오히려 교육 현상을 악화시켜왔다면서 제3의 길을 모색하자고 제안한다. 또한 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을 소개하고 이 개념들이 반영된 2010년∼2060년 새로운 교육의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미래 사회를 교육을 통해 예측하며, 교육이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 또한 수행할 수 있는지 탁월한 통찰력으로 독자에게 알려준다.
    저자가 제시하는 현재 교육의 주요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의 주요 과제는 다음 세대에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정보를 의미로 소통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즉 모든 아이가 인간으로서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그러한 경험을 보다 풍요롭게 만드는 방식으로 세계를 가르치는 것이다. 학생들의 상상력과 마음의 유연성을 개발하는 것은 기존의 교수 방법에서 새로운 접근을 요청하고, 학교의 역할을 대안적 방식으로 사고하도록 요구한다. 우리 모두 일상적 학습과 인간적 맥락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지식을 배우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음을 알고 있다. 둘째, 모든 지식은 인간적 지식이다. 모든 지식은 인간의 희망과 두려움, 열정의 맥락에서 생산되었고 사용된다. 교육자들에게 주어진 과제는 지식에 좀 더 풍부한 의미를 부여하는 희망과 두려움, 열정의 맥락에서 학생들이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가 이러한 것을 일상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고자 한다고 밝히며 교사와 학생 모두가 이해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일상적인 정서적, 상상적 참여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현재의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세 가지- 학문적 이데아, 사회화, 발달 개념-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탐구하고 그것들의 결점과 근본적인 상호 양립 불가능성을 명료히 드러내고 있다. 그 후 그는 하나의 대안으로 이와는 완전히 다른 교육 과정의 원리에 기초한 ‘상상력 교육(Imaginative Education)을 제안했다. 그는 상상력 교육을 통해 기성세대가 설정해둔 교과 내용을 아이들에게 전달하는 데 만족하는 기존 학교 교육의 교수 활동과 교육과정 등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의 기지와 열정이 발휘된 2010년부터 2060년까지 가상의 학교 교육 이야기는 자신의 교육 이론, 특히 상상력 교육이 어떻게 실천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지를 설명하고, 학교 교육에서 상상력 교육 실천의 의미를 드러내고자 한 것이다.
    이 책을 번역한 김회용 교수(경남대 교육학과)에 따르면 이 책은 두 가지 점에서 공교육 개혁을 논하는 여타 다른 저서와 차별성을 갖는다. 첫째, 키렌 이건은 지난 20세기 동안 공교육이 수많은 개혁에도 불구하고 왜 실패를 거듭하는가, 엄청난 공적 자금 투자에도 왜 모든 계층의 아이들은 제대로 배우지 못하는가라는 문제의 원인을 교육 외적인 요인이 아닌 내적인 요인, 즉 교수와 학습의 원리에서 찾는다. 교육이 인간의 ‘전인적인 마음’의 개발을 그 목적으로 한다면, 현재 학교의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이 목적을 성취할 수 없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의 상상력 교육은 바로 이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며, 그의 저서는 이 생각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것이다. 둘째, 이건은 자신의 상상력 교육을 단순히 이론적으로 체계화 했을 뿐 아니라 이를 학교의 현장에 적용할 경우 미래의 학교교육이 어떻게 바뀌어 나갈 것인지를, 특히 그 어려움과 성취에 대하여, 교실의 교수∼학습 맥락과 교사 교육의 맥락에서 생생히 묘사한다. 교육의 변화를 위해 교사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우리에게 상기시킨다.
    현재 학교 제도는 19세기 이후 본격적으로 발달했다. 1789년 프랑스 혁명이후 새로 형성된 근대 국가가 교육을 장악하고, 여기에 산업 사회의 요구가 결합되면서 오늘날과 같은 공교육 제도가 자리잡게 되었다. 공교육 사상의 기본 성격은 보편성과 통일성이다. 보편성은 계급과 빈부를 초월해 누구에게나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의 실현이라는 가치를 표방한다. 동일한 교육 내용의 제공을 의미하는 통일성은 사회의 모든 구성원을 하나로 묶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회 규범과 동질성 확보를 위해 요구되었다. 국가나 산업체의 요구에 충실한 인력을 배출하던 19세기의 공교육이 창의성과 상상력에 기반을 둔 미래 사회에도 여전히 유효한지는 의문이다. 비유적으로 표현하면 ‘소품종 대량 생산’ 체제의 공교육 제도가 ‘다품종 소량 생산’이 요청되는 미래 사회에도 적합한지 의문이다. 자유주의자들은 일찍이 공교육 제도의 한계를 지적했고, 자유학교, 대안학교, 홈스쿨링 등 공교육 제도를 극복하려는 다양한 노력을 시도했다. 하지만 이런 시도들은 여전히 하나의 대안으로 존재할 뿐이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학교의 주요 문제와 해결책, 2부는 교육의 새로운 역사, 교육 개혁 50년 프로그램이다. 1부는 학교 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 학교 교육의 문제점, 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사고 방식을 다룬다. 2부는 2010년부터 2060년까지 예상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다뤘다. 상상력 교육(2010∼2020년), 생태위기와 학교(2020∼2030년), 학교 조직에 대한 다양한 실험(2030∼2040), 출생률과 학교(2040∼2050), 교수활동교육과정학교(2050∼2060)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였다.
    학교가 불만족스러운 제도로 존재하게 된 이유
    고대 그리스 사회에서 학교 역할을 했던 스콜레는 문화활동, 특히 문학, 음악, 체육, 수학, 천체, 지리, 자연 세계를 통해 여가를 선용하기 위한 곳이었다. 오랫동안 스콜레는 ‘젊은이들에게 적절한 여가 사용법을 가르치는 장소’라는 뜻으로 사용되어 왔다. 현재의 학교가 등장하게 된 계기는 산업혁명과 농업혁명 같은 사건을 들 수 있다. 이 두 혁명으로 인해 강력한 중앙집권 국가와 거대한 군대를 갖추고 기계로 무장된 전쟁이 뒤따르게 되었다. 오래전 학교는 부유한 남자아이들이 여가를 사용하는 법을 배우는 장소였던 반면, 새로운 근대 학교는 모든 어린이가 생산적 작업을 배우기 위한 곳이었으며, 국가와 국가의 가치에 정서적으로 헌신하기 위해 준비하는 곳이었고, 그들의 사회적 배경이 지원할 수 있는 문화적개인적 발달이라는 오래된 사상의 잔재에 익숙해지도록 하기 위해 존재하는 곳이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교육에 대해 생각할 때 크게 세 가지 관념을 사용한다. 사회화(언어의 발달과 관련), 플라톤의 학문적 이데아(문자의 발명과 관련), 루소의 발달개념(인쇄 기술의 발명새로운 학습법계몽주의와 관련)이 그것이다. 이 개념들의 조합이 오늘날 학교 교육의 현실, 즉 교육이란 이름으로 아이들에게 수행하는 행위를 지배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