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레포트

 1  사회교육 레포트-1
 2  사회교육 레포트-2
 3  사회교육 레포트-3
 4  사회교육 레포트-4
 5  사회교육 레포트-5
 6  사회교육 레포트-6
 7  사회교육 레포트-7
 8  사회교육 레포트-8
 9  사회교육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교육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교육 개념에 관한 교육학적 정립은 아직 완전하게 정립되지 못하였다. 이론가나 실천가의 입장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언급되고 있기때문이다.
김승환은 사회교육이란 학교교육으로 행하여지는 것을 제외하고 학교 외에서 행해지는 일체의 조직적 교육활동으로 정의하고 있고
박노열은 학교 밖의 또는 학교 이후의 소년, 부녀자, 성인들에 대한 교육으로서 그 대상에 있어 성별, 직업, 연령, 계층, 거주지역, 문벌, 종교, 가정을 넘어서는 전국적인 국민전체의 교육사업이다. 사회교육은 자유로운 교육이며 조직적인 활동이고, 실생활의 향상 발전의 요청에 의한 학습활동이다. 사회교육은 정치와 교육의 중간적인 존재로서 사회 속에서 가정사회와 유아 및 학교사회를 제외한 나머지를 교육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정진호는 사회교육은 ‘평생 계속되는 통합적 인간교육의 일환으로서 가정과 학교외에서 이루어지는 사회화과정을 총칭한 이름이다’라고 정의하였다.
학자들의 주장을 정리해서 사회교육의 개념을 요약하면, 사회교육이란 학교교육을 목적으로 하지 않은 일체의 체계적인 교육활동으로서 그 대상은 취학전 아동, 학교의 청소년 및 성인이 중심이 되어 일생을 통하여 계속하여 학습할수 있도록 조직화된 교육활동이다.
본론
2. 왜 사회교육이 대두되었는가?
오늘날 세계는 평생교육의 파도가 힘차게 몰아치고 있다. 이는 전통적으로 강조해 온 학교 본래의 교육적 기능이나 역할을 무시하거나 부정한다기보다는 현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육에 대한 시대적요청이고 교육 개혁의 한 형태이다. 현대 사회는 급격한 기술발전, 지식의 기하급수적 증가, 고도산업사회로의 발전으로 기존의 학교교육만으로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되었다. 따라서 지금까지 일정한 시기에 제한된 대상자를 중심으로 한정된 내용과 방법으로 영위해 온 형식적 교육은 피교육자도 그 내용에 만족못할뿐아니라(19세기의 교육방법에 20세기의 교육자와 21세기의 아이들이 다니고있다고 하지 않는가)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수 없게 되었다. 인간이 생활하는 모든 공간에서 형식적, 비형식적으로 평생동안 교육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학교는 현대산업사회에서 필요한 지적 기술을 가르치기보다는 교육자격증을 발급해주는 곳으로 보여짐으로써(회사에 입사하기위해 많은 자격증을 따야하지만 입사하고 쓰여지는 것은 거의없으며 그 직무의 형태에따라 새로이 배우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는 교육의 문제점이기도 하지만 이전에 사회구조의 문제점이기도 할 것이다) 직업신분이나 직무수행 능력과 별로 관계가 없다는 증거가 제시되고 있다. 교육 성취도에 있어서도 계급간, 인종간 차이가 지속적으로 나타남으로써, 교육 확대를 통한 기회균등이 이루어지기보다는 특수계층의 권위를 유지하는데 급급하게 되었다는 주장도 있다. 또 학교교육은 아동의 지적, 정서적 성장을 실현시키는 데 별로 공헌하지 못하고 오히려 억압적이고 비인간적인 사회를 형성시키는 도구라는 생각을 갖게 해주고 있다는 점도 학교교육의 문제점으로 지적됨으로써 사회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다시말해서 현대사회는 변동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일정시기에 걸쳐 실시되는 형식적인 학교교육만으로는 사회에 나와서 인간답게 살기 어려우며 또 정보화 사회이므로 사람들이 필요로하는 시기적절한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이 끝났다고 교육을 접어버릴수 없게되었다. 따라서 사회교육은 사회와 문화의 변화, 과학기술과 의학의 발달, 산업 및 직업구조의 변화, 그리고 학교교육의 한계성으로 인한 교육의 위기 등에 의하여 필연적으로 대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