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시 등교의 도입에 관련하여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

 1  9시 등교의 도입에 관련하여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1
 2  9시 등교의 도입에 관련하여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2
 3  9시 등교의 도입에 관련하여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3
 4  9시 등교의 도입에 관련하여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4
 5  9시 등교의 도입에 관련하여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5
 6  9시 등교의 도입에 관련하여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6
 7  9시 등교의 도입에 관련하여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7
 8  9시 등교의 도입에 관련하여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8
 9  9시 등교의 도입에 관련하여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9
 10  9시 등교의 도입에 관련하여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10
 11  9시 등교의 도입에 관련하여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9시 등교의 도입에 관련하여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기·전북도교육청이 초·중·고 학생들의 등교시간을 2학기부터 오전 9시로 늦추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등교시간 늦추기에 찬성하는 쪽은 “장시간의 학습시간, 치열한 입시경쟁, 학업 스트레스 등을 덜어주기 위해서라도 등교시간을 늦춰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등교시간 늦추기에 반대하는 쪽은 “학생과 학부모의 삶의 패턴, 학교 교육과정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 정책의 변경은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전제돼야 한다”며 “갑작스러운 등교시간 변경은 초·중·고 학생들의 불안 심리를 가중시킬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 찬 성 ◑
■ 피곤한 아이들… 건강한 삶 보장해 줘야
2011년 질병관리본부는 한국 청소년의 주중 평균 수면시간이 중학생 7.1시간, 일반계 고등학생 5.5시간, 특성화계 고등학생 6.3시간에 불과하며 이는 미국 국립수면재단의 10~17세 권고 수면시간인 8.5~9.25시간에 크게 못 미친다고 발표했다. 또 수면이 부족한 학생일수록 흡연과 음주에 쉽게 빠져들고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등교시간 늦추기는 아동과 청소년의 신체적 특징을 고려해 인간으로 대접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등교시간 늦추기는 오전 8시30분에 시작하던 수업을 9시로 늦추자는 단순 제안이 아니다. 비교육적이고 비정상적인 모습을 만들어냈던 삶의 모습을 바꾸어보자는 의미를 갖는다. 아이들이 왜 아침밥도 제대로 먹지 못한 채 학교를 가야만 하는가? 부모와 자녀 간에 대화를 할 수 있는 아침의 여유는 불가능한가? 대부분의 직장이 9시에 일을 시작하는데 학생들은 왜 그보다 일찍 일과를 시작해야 하는가? 근본적인 성찰이 필요하다. 이러한 질문 앞에 한국 사회는 답해야 한다.
등교시간을 늦추어야 하는 이유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삶’과 ‘행복’을 보장해 주기 위해서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청소년 시기를 ‘대학입시’를 위해 잠시 인간임을 포기하는 기간으로 생각했다. 오랫동안 학생이라는 특수한 신분을 만들어 그들에게 고통스러운 삶을 강요했다. 장시간의 학습시간, 입시경쟁, 학업 스트레스, 지시와 통제 중심의 학교문화, 부모와의 대화 단절, 부족한 수면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한국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을 최하위 수준으로 전락시켰다. 등교시간 늦추기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첫걸음의 의미를 갖는다.
어떤 이들은 등교시간은 학교장이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며 교육감은 관여하지 말라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묻고 싶다. 현재의 등교시간은 도대체 누가 어떻게 결정한 것인가? 현재의 등교시간이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의 충분한 논의와 토론을 통해 결정된 것일까? 실제로 등교시간 결정에서도 학생들에게 참여권을 주는 학교는 거의 없다. 등교시간을 늦춰 달라고 말한 이들은 학생들이었다. 그들의 절규에 대해 우리는 “가만히 있으라. 학교장이 결정할 것이다”라고 말할 것인가? 우리 사회의 어른들이 이제는 답해야 한다.
시간의 효율성 차원에서 등교시간의 타당성을 따져봐야 한다. 학생들은 그 시간까지 왜 나와야 하는지 모른 채 등교한다. 대부분의 학교는 1교시 시작 30분에서 1시간 전에 학생들을 등교시킨다. 이 시간에 학생들은 독서, 자기주도학습, 인성교육 등 학교가 제공하는 교육활동에 참여한다. 하지만 이 시간을 내실 있게 이끌어가기 쉽지 않다. 효과는 별로 없고 오히려 학생과 교사를 힘들게 하고 있다.
학교를 가보면 알 수 있다. 적지 않은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졸고 있다. 점심을 먹은 5~6교시에 조는 것이 아니라 아침부터 조는 아이들이 의외로 많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아이들에게 절실하다. 미국 미네소타대학의 연구결과 등교시간을 늦췄더니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아졌고, 폭력과 각종 사고 발생 가능성이 확연하게 떨어졌다고 한다.
일각에서는 맞벌이 부부의 고충을 들어 등교시간 늦추기에 문제를 제기하기도 한다. 하지만 일찍 등교하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마련한 교육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