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독이 독해 및 학습에 미치는 영향

 1  음독이 독해 및 학습에 미치는 영향-1
 2  음독이 독해 및 학습에 미치는 영향-2
 3  음독이 독해 및 학습에 미치는 영향-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독이 독해 및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어 음독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생각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 즉 유창성에 매우 탁월하다. 뿐만 아니라 뇌의 인지작용에 따른 독해에 더 좋은 영향을 주며 아이들의 기억력을 유지시키는 것에도 좋다. 한국 아이들이 초등교육과정에서 묵독이 아닌 집단적 구술 낭송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어는 표음적 성격과 표의적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자도 사용하므로 집단적 구술 낭송을 통해 한글을 익히는 것이다.
묵독에 비해 음독의 독해 효율성이 좋다. 표음성과 표의성을 모두 지녔으며 형태소 분리가 용이한 한국어는 특히 음독에 적합하다. 음성언어로 실현되는 음독은 독해뿐만 아니라 사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또한 띄어쓰기는 시각적으로 묵독 이외에도 음독에 용이하기 때문에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고 의미를 부여한다면 기억 정도를 늘릴 수 있다.
1) 음독교육
1. 서울 시내 모 초등학교 3학년 14명
주 3일 내외, 20분 내외. 9월초~11월 초(2개월). 음독 실력의 차이가 확연하다.
해당 시기의 아동은 긴 문장의 의미 중심으로 끊어 읽기를 시작하며 음독보다 묵독의 속도가 빠르게 되어 음독에서 묵독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이다. 안구가 자유로워 낭독의 형태로 글을 읽을 수 있지만 어휘 발달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유창성을 획득하는 데 많은 읽기 훈련과 경험이 필요하다. 해당 학년 군에게는 음독교육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적용했다.
가. 짧은 동화읽기 : 끊어 읽기에 대한 교육이 부족하여 합독을 하는데 어려움을 보였다.
나. 장편 동화 읽기 : 15분~20분 정도 음독할 수 있는 분량의 책이 이에 해당한다. 이 과정에서 적용된 전략은 한 문장씩 돌아가며 읽기, 한 쪽씩 돌아가며 읽기, 합독으로 읽기, 흥미로운 부분 먼저 읽기, 어린이 신문 읽기, 역할극 하며 읽기 등이 있다.
2. 중학교 1학년 남학생 2명
주 2~3회. 30분 내외. 5월 중순~7월 중순. 해당 시기는 음독을 통한 이해정도가 월등히 향상되는 시기이다.
가. 국어교과서 읽기.
단원의 차례, 표지 그림을 읽은 후 모든 내용을 빠짐없이 음독한다. 참고서의 요약 정리 부분도 소리 내어 읽게 하여 음독의 기회를 늘린다.